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IMF, 올해 한국 성장률 3.6→4.3% 상향…2차추경 긍정 평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차 대유행에도 정부 전망치보다 0.1%↑

韓 상향 요인은 '재정정책'…"2차 추경효과 선반영"

세계 6.0%유지…선진국 상향, 신흥개도국 하향조정

"국가간 공조, 취약국가 지원 강화해야"

[세종=이데일리 공지유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올해 한국의 경제성장률을 한차례 높게 전망했다. 우리 정부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로 내세운 4.2%를 상회하는 수준이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에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가 올라간 것은 앞으로 예정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효과가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이데일리

부산항 신선대부두 (사진=연합뉴스)




IMF, 한국 올해 성장률 4.3% 전망…4월보다 0.7%p ↑

27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세계경제전망 수정’ 발표에서 한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을 4.3%로 내다봤다. 앞서 IMF는 지난 4월 세계 경제 전망을 통해 한국의 성장률을 지난 1월 전망치(3.1%)보다 0.5%포인트 상향한 3.6%로 내다봤다. 이날 발표한 4.3%는 4월 전망치보다 0.7%포인트 추가 상향 조정된 수준이다.

IMF의 올해 한국 경제 성장률 전망치는 정부 전망치(4.2%)를 상회한다. 주요기관 전망치 중에서도 가장 높다. 앞서 한국은행은 지난 5월 올해 한국성장률을 4.0%로 전망한 바 있다. 아시아개발은행(ADB)도 지난 21일 한국 경제 성장률을 4.0%로 내다봤다.

성장률 조정폭(0.7%포인트)도 선진국 평균인 0.5%포인트보다 높고, G7 국가 중 영국(1.7%포인트)과 캐나다(1.3%포인트)에 이어 세 번째로 크다. 기재부 관계자는 “국가간 경기회복 속도와 격차가 심화되는 가운데 우리 경제 성장 전망을 크게 상향조정한 것은 매우 큰 의미”라고 평가했다.

이번 전망치는 7월 둘째주까지의 지표를 토대로 집계됐다. 7월 초부터 이어진 ‘4차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거론되던 것까지 고려된 수치라는 것. 정부는 4차 대유행에도 성장률 전망이 높아진 데는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34조 9000억 규모의 2차 추경안이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IMF가 한국의 성장률 상향 요인에 대해 ‘재정정책’을 언급했다”며 “(앞선 전망치를 발표한) 4월과 7월 사이 새로운 재정정책이라는 점을 봤을 때 2차 추경을 말하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다.

IMF “상·하방 위험 혼재…백신협력 등 국제공조 강화해야”

이번 발표에서 IMF는 세계경제성장 전망을 지난 4월 전망치인 6.0%를 유지했다. 다만 4월 전망때보다 국가 간 불균등 회복이 심화되는 양상이 보인다고 우려했다.

국가별 전망치를 살펴보면 대체로 선진국 전망치는 상향 조정된 반면 신흥·개도국은 하향 조정됐다. 선진국의 경우 5.6%로 0.5%포인트 상향 조정했다. 백신공급 확대와 미국의 경기부양책이 영향을 줬다는 판단이다. 미국(7.0%)과 유로존(4.6%)은 각각 0.6%포인트, 0.2%포인트 높였다. 일본의 경우 0.5%포인트 낮춘 2.8%로 전망했다.

신흥 개도국은 인도의 코로나19 확산과 중국의 긴축재정 등을 반영해 6.3%로 내다봤다. 이는 0.4%포인트 하향 조정된 수준이다. 인도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9.5%로 3.0%포인트 낮췄으며, 중국도 8.1%로 0.3%포인트 낮췄다.

IMF는 코로나19 장기화라는 국제 상황 속에서 세계경제성장률의 하방과 상방 위험이 동시에 존재한다고 판단했다. 백신보급 지연, 미국 경기부양책 축소 가능성,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른 금융긴축 등 요인은 경제성장률에 부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우려했다. 반면 국제 백신공급 협력 등에 따른 코로나19 조기 종식과 소비·기업투자 등 경제활동 조기 정상화는 경제성장률을 끌어올리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봤다.

국가간 불균등 회복을 완화하고 세계경제의 회복세를 지속하기 위해 국제공조를 강화하고 적극적인 정책을 유지할 것을 권고했다. 저소득국의 백신공급을 확대하고, 저소득국 채무재조정 등을 위한 취약국가에 대한 유동성 지원을 제시했다. 또 지출 우선순위를 백신·인프라·보건 등에 두고 미래 대비를 위한 투자시 재정준칙 등 건전성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IMF는 또 인플레이션 압력이 명확할 때까지 긴축을 지양하되 기대치를 넘는 경제회복이 있을시 빠른 정책전환과 시장 소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