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독일 레버쿠젠 화학공단서 대폭발사고…1명 사망·4명 실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6명 부상…재난당국 '극도의 위험' 경고·소방당국 저장탱크 화재 진화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독일 서부 레버쿠젠에 있는 유럽 최대 화학공단 중 한 곳에서 대형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사망하고 4명이 실종됐으며, 16명이 다쳤다.


27일 오전 9시 40분께 독일 쾰른 인근 레버쿠젠 화학공단의 폐기물 처리장 소각장에서 지역 전체를 뒤흔드는 굉음과 함께 거대한 폭발사고가 발생했다고 독일 벨트TV와 WDR방송 등이 전했다.

이번 사고로 직원 1명이 사망했고, 4명이 실종됐으며, 16명이 부상했다고 공단측은 밝혔다.

폭발 후 인근 저장탱크에서는 화재가 발생했으나 현재 진화된 상태다.

저장탱크에는 화학 용매가 들어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고 당시에는 폭발음과 함께 수백m 높이의 버섯 모양 연기 기둥이 솟아올랐다. 연기는 이후 까맣게 변해 레버쿠젠을 뒤덮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지역 주민들에게 창문과 문을 닫으라고 당부하면서, 외출한 이들은 반드시 귀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쾰른 북부 환경당국은 대기질측정 결과, 현재까지는 주민들에게 위험한 수준이 아니라고 밝혔다.

지역 재난 당국은 폭발 사고로 이 일대가 '극도의 위험' 단계라고 선포하면서, 재난경고앱을 통해 경고메시지를 발송했다.

폭발 원인은 아직 불명확한 상황이다.


인근 고속도로는 양방향으로 폐쇄됐다.

쾰른에서 20km 북쪽에 위치한 레버쿠젠은 독일 최대 화학·제약업체인 바이엘 본사가 위치한 도시다.

바이엘 등은 2019년 화학공단을 운영하는 쿠렌타의 지분을 호주 맥쿼리 은행 인프라투자펀드에 매각했다. 쿠렌타가 레버쿠젠과 도르마겐, 크레펠트 위어딩엔에서 운영하는 화학공단에는 70여개 업체가 입주해있다.


yulsid@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