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비트코인을 국가 통화로? IMF "끔찍한 결말 초래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IMF, "암호화폐 법정화폐 채택하지 말라"

실물경제와 동떨어져 거시 경제적 위험 초래

법정 통화로 채택하기엔 높은 변동성도 문제

채굴과정서 막대한 전력 소모...환경 악영향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이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는 법정화폐로 적절하지 않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거시경제의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고 소비자 보호와 환경 측면에서도 위험성이 높다는 게 IMF의 시각이다.

IMF는 지난 26일(현지시간) 공식 블로그에 '암호화폐가 국가 통화? 너무 나갔다(Cryptoassets as National Currency? A Step Too Far)’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IMF는 "암호화폐는 변동성이 너무 크고, 실물 경제와 동떨어져 있다"고 지적하며 “암호화폐의 국가 통화 채택이 물가 및 거시경제적 불안정을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IMF는 비트코인의 높은 변동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지난 4월 6만 5,000 달러까지 치솟았던 비트코인 가격이 불과 두 달 만에 반토막 난 것은 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IMF는 암호화폐의 국가 통화 채택을 두고 “불법 자금세탁, 테러 자금 조달, 탈세 등에 사용될 수 있다”며 “이는 곧 금융시스템과 재정건전성을 위협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암호화폐가 국가 통화로 채택되면 사람들은 어느 화폐를 보유할지 선택하는 데 상당한 시간과 비용을 소모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가상 자산이 국가 통화로 기능하려면 세금을 포함한 의무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IMF는 비트코인 채굴 과정에서 발생하는 전략 소모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IMF는 "비트코인 채굴에는 엄청난 양의 전력이 소모된다”며 “암호화폐를 국가 자산으로 채택하는 것은 끔찍한 환경적 영향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엘살바도르 등 특정 국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일부 국가들이 암호화폐를 국가 통화로 채택하려는 유혹을 받고 있다”며 “결국에는 득보다 실이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금융 시스템이 미비한 국가에서는 거래 비용의 효율성과 접근성 등의 이유로 암호화폐의 법정 화폐 채택에 적극적이다. 엘살바도르는 지난 6월 전 세계 국가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채택했다.

홍유진 기자 rouge@decenter.kr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