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바이오엔테크, 세계 첫 mRNA기술 기반 말라리아 백신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분마다 5세 이하 어린이 1명 목숨 앗아가는 말라리아 퇴치 기대

(베를린=연합뉴스) 이 율 특파원 = 화이자와 함께 세계 최초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출시에 성공한 독일 바이오엔테크가 세계 첫 메신저 리보핵산(mRNA·전령RNA) 기술 기반 말라리아 백신 개발에 나선다.

내년에 임상시험을 시작하고, 말라리아로 인한 타격이 가장 심한 아프리카에 생산시설을 설립해 2023∼2024년부터 대량접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2분마다 5세 이하 어린이 1명이 말라리아로 목숨을 잃고 있다.

연합뉴스

독일, 세계 첫 코로나19 백신개발 바이오엔테크 창업부부에 훈장
[EPA=연합뉴스]


바이오엔테크 26일(현지시간) 켄업(Kenup) 재단, 세계보건기구(WHO) 고위대표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게이츠 재단 등과 공동으로 기자회견을 열고, 말라리아 근절 이니셔티브(Eradicate-Malaria-Initiative)의 일환으로 이런 프로젝트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우구르 사힌 바이오엔테크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파트너들과 함께 안전하고 효과적인 mRNA기술 기반 말라리아 백신을 개발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말라리아 백신은 병을 저지하고, 사망률을 낮추고, 아프리카와 다른 피해 지역을 위한 지속가능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팬데믹은 우리에게 모두가 공통된 목표를 위해 전진한다면 과학과 혁신이 사람들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덧붙였다.

바이오엔테크가 상당한 액수를 투자하는 이번 프로젝트는 WHO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유럽 투자은행, 아프리카연합(AU)의 지원을 받는다.

mRNA 백신은 mRNA를 분자 형태로 인체 세포에 투여해 항원을 형성할 단백질을 만들어낸다. 이 항원은 인체에 면역체계를 학습시켜 진짜 병원체가 침입했을 때 효과적으로 항체를 형성하도록 돕는다.

바이오엔테크는 코로나19 백신 개발 당시처럼 여러 가지 백신 후보들을 상대로 전임상시험을 한 뒤 내년 말부터 유력후보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연합뉴스

진찰받다 우는 케냐 어린이[EPA=연합뉴스]


지금까지 승인된 말라리아 백신은 모스퀴릭스 1종뿐이다. 이 백신의 말라리아를 예방하는 효능은 36%로 WHO 목표치인 75%에 한참 미달한다. 이 백신은 2019년부터 가나와 케냐, 말라위에서 파일럿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접종되고 있다.

매년 전세계에서 말라리아에 걸리는 이들은 2억2천900만명에 달하고, 이중 40만명은 사망한다. 사망자 중 3분의 2는 5세 이하 어린이다. 말라리아 사망자 90% 이상은 아프리카 대륙에서 발생하고 있다.

yuls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