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우리들의 문화재 이야기

신안 등 갯벌 네 곳,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이어 한국의 두 번째 세계자연유산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됐다. 중국 푸저우에서 열리고 있는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WHC)는 26일 오후 7시 30분(한국 시각)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2007년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에 이어 14년 만에 등재되는 국내 두 번째 세계자연유산이다. 석굴암 등 세계문화유산까지 포함한 세계 유산으로는 국내 15번째. 지구상에서 세계자연유산으로 등재된 곳은 지금까지 모두 210여곳이다.

조선일보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갯벌’ 중 순천 갯벌. /문화재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등재된 ‘한국의 갯벌’은 충남 서천, 전북 고창, 전남 신안, 전남 보성·순천의 4곳에 있는 갯벌을 하나로 묶은 유산이다. 넓이는 약 1300㎢로 이 중 신안 갯벌이 1100㎢로 가장 넓다. 모두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검은머리물떼새, 황새, 흑두루미 등 멸종 위기에 처한 물새 22종과 해양 무척추동물 5종이 서식하고 있는 진귀한 생물종의 보고(寶庫)이기도 하다.

세계유산위원회는 ‘한국의 갯벌’에 대해 “지구 생물 다양성의 보존을 위해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하고 의미 있는 서식지 중 하나며, 특히 멸종위기 철새의 기착지로서 가치가 크므로 탁월한 보편적 가치가 인정된다”고 평가했다.

‘한국의 갯벌’이 세계유산이 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이 많았다. 문화재청은 2018년 1월 등재 신청서를 제출했으나 수정이 필요하다는 세계유산센터의 검토 의견에 따라 2019년 1월 신청서를 다시 제출했다. 국제자연보존연맹(IUCN)이 현장 실사와 검토 끝에 지난 5월 ‘유산 구역과 완충 구역이 충분하지 않다’는 이유로 반려 의견을 내면서 등재 여부가 불투명했었다. 문화재청이 각 지자체와 해양수산부의 협조를 얻어 ‘세계유산 구역의 확대 계획’을 각 위원국에 설명하면서 두 달 만에 ‘등재’로 방향을 돌릴 수 있었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등재 결정과 함께 ▲유산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2025년까지 유산 구역을 확대하고 ▲추가로 등재될 지역을 포함해 연속 유산의 구성요소 간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할 것 등을 권고했다.

[유석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