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8600억원 규모 정부 클라우드 전환... 광주 AI센터 가진 NHN '함박웃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25년까지 정부 모든 IT시스템 클라우드 전환... 공공센터(54%) : 민간센터(46%) 비율

민관협력 공공센터 보유한 NHN이 가장 큰 수혜, 민간센터는 수의계약 추진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모든 행정·공공기관의 IT시스템을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네이버클라우드·KT엔터프라이즈·NHN 등 공공 클라우드 '빅3'의 물밑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특히 정부가 전체 사업에서 공공클라우드센터의 비중을 예상보다 높은 54%로 설정함에 따라 국내에서 유일하게 '민관협력형(Public Private Partnerships·PPP) 공공클라우드센터'를 보유한 NHN의 매출과 점유율이 급증할 것으로 기대된다.

26일 행정안전부는 올해부터 5년에 걸쳐 행정기관과 공공기관의 모든 IT시스템(1만9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정보자원 클라우드 전환·통합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25년까지 총 8600여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노후화된 정부의 IT시스템(레거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고 인공지능 챗봇, 빅데이터 기반 추천 등 최신 IT 기술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의 질을 향상할 계획이다.

전환은 '공공클라우드센터'와 '민간클라우드센터'로 나뉘어 진행된다. 국가 안보, 수사·재판, 내부 업무 처리 등 중요 정보는 공공클라우드센터에서, 이외 정보는 보안 인증을 마친 민간클라우드센터를 이용한다. 행안부는 최종적으로 공공클라우드센터(민관협력형 포함)는 54%, 민간클라우드센터는 46%의 비중으로 클라우드 전환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공공클라우드센터는 데이터센터 구축과 운영을 모두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전담하는 공공 시설이다. 현재 대전과 광주센터가 구축되어 운영 중이고, 내년에는 대구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정부는 중앙부처 IT시스템은 대전과 광주센터로 나뉘어 이전하고, 공공기관의 IT시스템은 대구센터로 이전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반면 민간클라우드센터는 민간 시설이다. 네이버클라우드, KT엔터프라이즈, NHN 등 민간 클라우드 기업이 정부 기관을 위해 마련한 별도의 서비스 공간과 IT인프라(지클라우드존)로 구성되어 있다. 보안을 위해 민간 클라우드 서비스와 물리적으로 완벽히 분리되어 있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의 클라우드보안인증을 받은 것이 특징이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만큼 공공클라우드센터는 민간에 맡길 수 없는 중요 정보를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업이 개발한 최신 IT 기술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정부에 IT 개발자와 엔지니어가 부족한 만큼 운영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모델이 민관협력형 공공클라우드센터다. 정부가 데이터센터 부지를 제공하면 민간 기업이 IT 인프라와 기술을 투자해 공동 운영하는 시설이다. 정부가 직접 보안 통제를 하는 만큼 국가 안보, 수사·재판, 내부 업무 처리 등 중요 정보를 다루면서 민간 기업이 개발한 최신 IT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때문에 공공클라우드센터와 민간클라우드센터의 장점을 합쳤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미 미국 등 클라우드 선진국에선 정부와 민간 기업(AWS,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IBM, 오라클)이 협력해 민관협력형 공공클라우드센터를 운영하는 모습이 보편화됐다. 국내에서도 지난 2월 초 광주시·행안부와 NHN이 협력해 민관협력형 공공클라우드센터인 '광주 AI데이터센터'를 개소하기로 했다. 2023년 운영을 목표로 광주시가 1200억여원을, NHN이 2100억여원을 투자한다.

광주 AI데이터센터의 운영이 시작되면 공공 클라우드 업계에서 NHN의 매출과 입지는 급격히 커질 전망이다. 정부 입장에서 최신 IT 기술의 혜택을 누리면서 데이터 주권을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이기 때문이다. NHN 입장에서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도하는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 제도에서 경쟁사 네이버클라우드에 밀린 공공 분야 실적을 단숨에 만회할 기회다.

업계에 따르면 국내 ERP(전자자원관리) 업체인 더존비즈온도 정부와 협력해 민관협력형 공공클라우드센터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행안부가 민간의 소프트웨어형 서비스(SaaS)를 적극 이용하기로 함에 따라 더존비즈온의 SaaS가 공공에 널리 보급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NHN도 자사의 협업·결재 도구인 '두레이'를 앞세워 공공 SaaS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다.

한편, 행안부는 금일 약 100억원 규모의 행정·공공기관 클라우드 전환 1단계 사업을 나라장터에 공고하고 올해 2·3단계 사업을 추가로 발주하는 형태로 정부 IT시스템의 민간클라우드센터 전환을 시작한다.

행안부에 따르면 민간클라우드센터 전환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 대신 나라장터를 활용한 수의 계약 형태로 진행한다. 정부의 기존 IT서비스가 낡은 서버(레거시)에 적합하게 설계되어 있어 바로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은 무리라는 판단에서다. 먼저 중소 SI업체의 참여를 유도해 정부의 IT 서비스를 클라우드에 적합하게 바꾸고 민간클라우드센터로 이전할 계획이다.

대기업 참여가 막힌 만큼 네이버클라우드, KT엔터프라이즈, NHN 등 세 업체가 직접 사업을 수주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중소 SI업체가 클라우드 인프라로 세 업체 중 하나 또는 여러 개를 선택하는 형태로 사업을 간접 수주하게 될 전망이다. 때문에 중소 SI업체를 MSP(클라우드 구축) 파트너로 끌어들이기 위한 세 업체 간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일용 기자 zer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