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국수본부장 "박영수 특검 주변인 조사 후 필요시 소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상조, 내부정보 이용 어려워…무혐의 결론

민주노총 집회 관련 "엄정 수사 방침"

아시아투데이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아시아투데이DB



아시아투데이 이유진 기자 = ‘가짜 수산업자’ 금품 공여 사건을 수사하고 있는 경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와 소환 일정과 관련해 “주변인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 간담회에서 수산업자를 사칭한 김모씨(43·구속)로부터 포르쉐 렌터카를 받았다는 의혹 속에 사퇴한 박 전 특검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주변인 조사를 해보고 본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일정을 결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정농단 사건을 수사했던 박 전 특검은 지난해 12월 김씨로부터 렌터카와 수산물 등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를 받고 있다. 논란이 불거지자 그는 지난 7일 사표를 냈다. 시민단체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경찰청은 해당 사건을 강력범죄수사대에 배당했다.

국수본에 따르면 ‘가짜 수산업자’ 사건과 관련해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입건된 피의자는 총 8명이다. 남 본부장은 “피의자에 대해 압수수색이나 소환 조사, 참고인 조사 등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남 본부장은 김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청탁금지법 위반)로 입건된 이모 부부장검사(전 서울남부지검 부장검사)의 휴대전화 포렌식 작업과 관련해선 “잠금장치를 푸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실장 고발 사건에 대한 무혐의 결정에 대해 남 본부장은 “임대차계약갱신 과정과 관련자 진술 등을 종합해보니 내부 정보를 이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해 불송치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남 본부장이 본부장을 맡은 ‘부동산 투기’ 정부 합동특별수사본부는 지금까지 3790명(855건)을 내사·수사해 그중 1327명(40명 구속)을 검찰에 송치했다. 범죄수익을 환수하기 위해 몰수·추징한 부동산은 793억6000만원에 달한다. 조사 대상 국회의원 23명 중 4명은 혐의가 입증되지 않아 불입건·불송치 결정했다.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관련해 남 본부장은 “출석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아직 강제수사를 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 지역구인 부천에서 토지를 매입하면서 신고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다.

한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지난 ‘7·3 집회’와 관련해선, 총 25명을 내·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남 본부장은 “온 국민이 고통을 감내하는 시기 집회를 강행한 건 국민들의 노력과 신뢰를 저버리는 중대범죄”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주최나 성격에 무관하게 엄정한 수사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노총은 지난 3일 서울 종로3가 일대에서 8000여 명 규모의 7·3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고 참석자 3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에 서울경찰청은 52명 규모의 특별수사본부를 꾸려 집회 참가자들의 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집시법) 위반과 감염병예방법 위반 혐의 등을 수사 중이다.

현재 경찰은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출석 일자를 연기해달라는 요청이 들어와 검토 중이며 나머지 19명도 신속하게 소환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