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경찰 "박영수 특검 주변인 조사 중, 본인 조사는 아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아직까지 피의자는 8명…부부장검사 휴대전화 포렌식 여전히 진행 중]

머니투데이

서대문구 미근동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사진제공=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짜 수산업자 금품로비'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박영수 전 특별검사 소환일정과 관련해 "주변인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남구준 국가수사본부장은 26일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박 특검 수사는 현재 주변인 상대 조사를 진행 중이며 본인 조사가 필요하다면 일정을 결정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박 특검은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43)로부터 포르쉐 차량과 고급 수산물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지난 19일 입건됐다. 앞서 국민권익위는 박 전 특검이 청탁금지법에서 정한 '공직자 등'에 해당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놨다.

국수본에 따르면 '가짜 수산업자' 사건과 관련해 청탁금지법 위반으로 입건된 피의자는 총 8명이다. 남 본부장은 "피의자에 대해 압수수색이나 소환 조사, 참고인 조사 등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경찰은 김씨가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에게 해산물 등을 제공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주 의원도 내사 중이다. 남 본부장은 정치인 추가 입건 가능성에 대해서는 "의혹이 제기된 전반적 상황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며 "정치인 여부를 구분하진 않는다"고 답했다.

피의자들이 이달 내 송치될 가능성은 낮다. 남 본부장은 "신분이나 시기, 기간, 금액 등이 구체적으로 확인이 다 돼야 한다"며 "이번달 안에 송치하는건 현실적으로 어려워보인다"고 했다.

앞서 입건된 이모 부부장검사의 휴대전화 포렌식은 아직 진행 중이다. 남 본부장은 "이 부부장검사 휴대전화 포렌식을 본청에서 지원하고 있고 아직 완료는 안됐다"며 "잠금장치 푸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전자 등) 민간업체가 협조할 일을 없다"며"자체 노력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경찰관이 수사 과정에서 참고인에게 녹음을 요구하고 사건이 커지지 않게 회유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이부분은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며 규정에 따라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이어 "서울청 감찰은 언제 끝난다고 말하긴 어렵고 일정에 맞춰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 "해당 직원 2명은 수사에서 배제시켰고 감찰 등으로 정확한 경위를 확인하고 있다"며 "수사팀은 기존 7명에서 15명으로 개편해 수사에 지장이 없도록했다"고 덧붙였다.

'가짜 수산업자' 김씨는 여전히 경찰 수사에 비협조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경찰은 김씨를 포함해 이동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현직 이모 부부장검사, 전 포항남부경찰서장 배모 총경, 종편 앵커 A씨, 박 전 특검, 언론이 2명 등 총 8명을 입건했다.


'부동산 투기' 3790명 내·수사…"김경협 의원 출석 일정 조율"

'부동산 투기 사건'과 관련해선 이날까지 총 855건, 3790명을 내·수사 중이다. 이 가운데 1327명은 검찰에 송치됐다. 투기로 얻은 부당이익 총 793억6000만원 상당이 몰수·추징 보전됐다.

남 본부장은 "국회의원의 투기 의혹도 계속 수사를 진행 중"이라며 "대상자는 여전히 23명이고 오늘까지 4명에 대해서는 불입건·불송치 결정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1명은 구속영장을 재신청했는데 검사가 청구하지 않았다"며 "이 부분은 재검토 중"이라고 했다.

앞서 경찰은 양향자·김경만·서영석·양이원영 의원에 대해 불입건 결정을 내렸다고 알려졌다. 또 김경협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소환 일정 조율이 길어지고 있다는 지적에는 "출석은 일정 조율을 하는 부분이고 당장 김 의원을 강제수사할 수는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김주현 기자 nar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