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송영길 "경선 후보 간 지역주의 논란, 매우 유감스럽다"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지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경선 후보 간 불거지고 있는 지역주의 논란에 대해 "민주당은 김대중 이후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거치면서 최소한 지역주의 강을 건넜다"며 "매우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했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다시 지역주의 강으로 돌아가서는 안 된다"며 "모두가 함께 원팀 정신으로 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7.26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는 "민주당이 열심히 노력한 결과, 최근 KSOI 여론조사에 따르면 정권 교체를 바라는 국민이 48.4%, 정책의 연속성을 위해 집권여당이 권력을 맡아야 한다는 국민이 44.5%"라면서 "12% 정도로 정권 교체가 압도적이었던 분위기가 반전되고 있다"고 짚었다.

그는 "우리 국민들께서 뚜벅뚜벅 민생을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와 저희 지도부에 조금씩 마음을 열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더욱더 국민의 민생 지키면서 여야가 서로 협치 이끌어내고 21대 국회를 국민을 위한 국회를 만들기 앞장서서 나가겠다"고 했다.

그는 이어 "다시 국민의 신임을 얻어 (내년) 3월 9일 국정이 단절 없이 지속적으로 발전해 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서는 "김경수 전 지사의 대법원 선고와 관련해서 문대통령을 끌어들이는 등 선거 결과 부정선동을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이나 기무사 같은 국가기관이 대대적으로 조직적 댓글 작업으로 선거에 개입한 사건과 드루킹이라는 선거 브로커 전문 조직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김경수라는 사람을 이용해서 벌인 사기극과 어떻게 비교할 수 있나"라며 "균형감각이 상실된 윤석열의 모습은 '과유불급'을 떠올리게 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 "대통령이나 지도자가 될 사람의 가장 중요한 건 균형감각과 비례의 원칙"이라며 "배은망덕을 넘어서 균형 감각이 상실된 이런 논리로는 나라 끌어갈 수 없다"고 윤 전 총장을 직격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야당과 원구상협상이 마무리된 것에 대해 "일하는 국회의 틀이 마련됐다"며 "다만 21대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야당에 맡는 것에 일부 당원들의 우려가 큰 것을 잘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법사위를 그냥 넘기는 것이 아니라 법사위에서 체계·자구심사 외 법안심의를 할 수 없도록 하고 체계·자구심사 기한을 120일에서 60일로 단축했다"며 "이 기한을 넘기면 원래 법안 심의했던 소관 상임위원장이 간사와 협의하거나 표결 통해 5분의 3의 동의를 얻어 본회의에 법안 바로 부의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60일 경과 후 본회의 부의여부를 소관 상임위가 법안 부의 여부를 지체 없이 결정할 수 있다"며 "체계·자구심사 시 각 부처에서 장관이 아닌 차관 출석을 원칙으로 한다는 것이 포함돼 있어서 법사위의 갑질과 시간 끌기를 원척적으로 차단한다는 여야 원내대표 신사협정도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신사협정을 야당이 어길 경우 국회법을 즉시 다시 개정하겠다는 양해도 있었다"면서 "8월 국회에서 법사위의 기능을 제한하는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하고 식물국회, 동물국회라는 구태가 더이상 우리 국회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독주의 족쇄를 벗어던진만큼 수술실 CCTV법, 공정한 언론 생태계 조성법, 사법개혁과 2단계 검찰개혁 입법, 한국판 뉴딜, 부동산 투기근절입법 등 민생 개혁 과제에 더욱 속도를 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mine12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