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미리보는 증시재료] 美FOMC 테이퍼링 논의 '주목'...빅테크 실적 관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이 기사는 7월 23일 오후 1시10분 AI가 분석하는 투자서비스 '뉴스핌 라씨로'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 7월 마지막 주 주식시장은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 회의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을 중심으로 시장완화적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되며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논의에 이목이 쏠린다.

서학개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해외 기업들의 실적발표도 이어진다. 26일 테슬라를 시작으로 애플, 구글, 아마존 등 미국 빅테크 기업들의 2분기 성적표가 공개된다. 실적 공개를 발판삼아 주가 고공행진을 이어갈지 여부가 주목된다. 아울러 국내에서는 하반기 기업공개(IPO) 대어인 카카오뱅크의 공모주 청약이 진행된다. 수요예측에서 사상 최대 주문금액이 쏠린 가운데 청약 자금이 얼마나 모일지에 시장 관심이 집중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지현 기자 2021.07.23 lovus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27~28일(현지시간) 이틀간 FOMC 정례회의가 개최된다. 정례회의를 앞두고 연준 인사들의 발언이 금지되기 때문에 당분간 관망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한국시간으로는 29일 회의 결과가 발표된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기존 통화정책 기조를 유지하며 금리동결을 결정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파월 의장은 앞서 지난 14일과 15일에 진행된 의회 청문회에서 "인플레이션이 일시적"이라며 금리를 인상할 때가 아니라고 강조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기존처럼 물가상승은 일시적, 델타 변이 확산에 따른 불확실성을 염두에 두고 기존 정책기조를 이어가겠다는 톤을 내비칠 것으로 보여 안도할 수 있는 편안한 7월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전세계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심화된 가운데 테이퍼링 논의 지속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6월에는 아직까지는 경제의 '상당한 진전'을 확인하지 못해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는 것이 중론이었다. 과연 7월에도 그 논의를 진행시키고, 그 중론이 변화했는지를 기자회견을 통해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7월 말 미국 연방정부의 부채한도 상향 유예기간도 다가오고 있어 관련 논의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부채한도는 미국 정부가 재정건전성을 위해 민간에서 빌릴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이다. 현재 22조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이미 미국 정부의 부채는 28조5000억달러 수준으로 한도 초과상태다. 이와 관련해 재닛 옐런 미 재무장관은 "의회가 부채한도를 상향하지 않으면 8월 디폴트(국가부도)에 처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밖에 주목할 만한 경기지표는 미국의 6월 PCE 물가지수와 한국과 미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가 있다. 한국은행은 오는 27일 2분기 GDP 속보치를 발표한다. 2분기 GDP 성장률은 수출물량이 계속해서 증가 추세를 이어가면서 전기대비 0%대 후반, 전년동기대비로는 6%대가 예상된다. 앞서 올해 1분기 GDP는 전기대비 1.7% 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빅테크 기업들의 2분기 실적발표도 주목할 만한 재료다. 테슬라는 오는 26일 실적을 공개할 예정이다. 27일에는 애플·알파벳·마이크로소프트·GE가, 28일에는 페이스북·퀄컴·페이팔 등이 실적 발표에 나선다. 29일에는 아마존과 포드의 실적 발표가 대기하고 있다.

조용민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미 증시 주도주인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은 순이익과 매출액이 컨센서스를 40%, 8% 상회했다. 각각 전년대비 104%, 41% 증가한 수치였다. 주가 상승에도 순이익 증가폭이 더 커 밸류에이션은 오히려 낮아졌다"며 "2분기 어닝 시즌에서도 비슷한 그림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 기대 이상의 실적 성장과 이에 따른 가격 부담 완화가 재차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국내 IPO 시장에서는 카카오뱅크가 일반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공모주 청약을 진행한다. 투자자들은 대표주관사인 KB증권과 인수회사인 한국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현대차증권을 통해 청약할 수 있다. 다만, 중복청약 금지 조치로 두 곳 이상의 증권사를 통한 중복청약은 불가능하다. 시장에서는 청약 증거금 규모가 역대 최고 기록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의 80조9017억원을 넘어설지에 이목이 쏠린다. 앞서 카카오뱅크는 지난 20~21일 진행된 수요예측에서 공모가를 3만9000원으로 확정했다. 경쟁률은 1733대 1로 역대 두 번째로 높다. 전체 주문금액은 2585조원으로 SKIET를 제치고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또 다른 하반기 IPO 대어인 크래프톤도 2주간의 기관 대상 수요예측을 마무리하고 공모가를 확정한다. 크래프톤의 주당 희망 공모가액은 40만~49만8000원이다. 공모 주식수는 865만4230주로 상단기준 공모자금 규모는 4조3098억원에 이른다.

lovus23@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