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靑, 정치 거리두기 통했나…김경수·이광철 악재에도 지지율 상승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여당 대선 경선 열기에 지지층 결집…동반 상승효과

측근들 악재에는 침묵 유지…방역·민생에만 행보 집중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제공)2021.7.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친문 적자'로 불리는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에 대한 대법원의 실형 확정 판결과 이광철 청와대 민정비서관 사무실 압수수색 등 청와대에선 지난주 '악재'가 연이어 터졌지만 문재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40%대를 유지하며 오히려 전주 대비 상승세를 보였다.

이런 현상은 최근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이 치열해지면서 지지층이 결집한 가운데 청와대가 악재에 침묵 또는 원론적인 답변으로 일관하며 '정치적 리스크'를 최소화한 데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엠브레인퍼블릭·케이스탯리서치·코리아리서치·한국리서치 4개 여론조사업체가 지난 19~21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22일 발표한 7월3주차 전국지표조사(NBS)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긍정평가 비율은 46%로 전주(45%)보다 1%포인트(p) 상승했다.

NBS에 따르면 문 대통령 국정수행에 대한 긍정평가는 4월~5월 중순 30%대로 하락했다가 5월4주부터 9주 연속 40%대를 유지하고 있다.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도 문 대통령 국정지지율은 4주 만에 다시 40%대로 올랐다. 한국갤럽이 지난 20~22일 전국 18세 이상 1003명에게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 직무수행에 긍정적으로 평가한 응답률은 40%로 지난주에 비해 2%p 올랐다.

이같은 지지율 변화는 조사기간 청와대가 직면했던 악재들을 고려하면 이례적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대법원은 '댓글 조작 공모' 혐의로 김 전 지사에게 징역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친문 핵심 인사인 김 전 지사 실형 확정으로 야당은 문재인 정부의 정통성에 흠집이 났다며 공세에 집중했다.

이에 더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압수수색 영장을 들고 청와대를 찾는 일까지 벌어졌다. 이규원 검사의 윤중천 면담보고서 작성·유출을 수사 중인 공수처는 이 사건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이광철 민정비서관의 자택과 사무실을 20~21일 이틀에 걸쳐 압수수색했다.

뉴스1

댓글 조작 등 혐의로 징역 2년의 실형이 확정된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1일 오전 경남도청을 나서고 있다. 2021.7.21/뉴스1 © News1 여주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사건에도 불구하고 대통령 지지율이 높게 나타난 것은, 같은 기간 민주당의 대권 주자 간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지지층이 결집해 나타난 반사이익으로 보고 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뉴스1과의 통화에서 "최근 여론조사를 자세히 들여다보면 진보층의 응답률이 보수층보다 약 10%p 가량 높다"며 "상대적으로 야권 지지자들이 여권 지지자들보다 설문조사에 응답을 꺼리는 '샤이 보수' 경향이 나타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선 국면이 본격화되면서 청와대는 정치적 사안과 최대한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여당 대권 주자들에 대한 관심도가 집중되면서 문 대통령도 지지율 상승 효과를 함께 누린 셈이다.

위의 두 여론조사 결과에서 대통령 지지율과 함께 민주당 지지율이 소폭 동반 상승한 것도 같은 맥락인 것으로 분석된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연이어 사건에 휘말린 측근들에 대해 여전히 입을 다물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김 전 지사에 대한 대법원 판결에 "입장이 없다"며 침묵을 유지했다.

이 비서관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 청와대는 "보안사항을 다루는 업무 특성상 압수수색 영장 집행이 아닌 임의제출 방식으로 수사에 협조해왔다"며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청와대의 '묵언수행' 역시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을 최소화함으로써 야당의 지속된 비판 공세에도 지지율이 흔들리지 않는 데 일정 부분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대신 청와대와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2차 추경을 통한 민생 살리기에 집중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25일 중대본 회의를 직접 주재하며 각 지자체의 방역상황을 보고받고 대책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12월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중대본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와 지자체가 모든 방역 역량과 행정력을 집중하고, 국민이 함께 힘을 모아 총력전을 펼쳐야 하는 절체절명의 시간"이라며 "무엇보다도 이 상황을 하루빨리 진정시키고 생업이 정상화되도록 하는 데 전력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지난 20일 국무회의에서는 코로나19 방역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해 "이번 추경의 희망회복자금을 통해 두텁고 넓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뉴스1에 "여론조사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여론조사에서 긍정평가가 올라가는 이유로는 '엄정한 코로나 상황을 잘 극복하라'는 국민들 걱정과 우려, 성원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