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17곳 광역단체장 화상집결…문대통령 "전국 총력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처 장관들도 대거 참석…김총리 "2주안에 잡는다는 절박한 심정"

연합뉴스

발언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7.25 [청와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는 전국 17개 광역단체 단체장이 전원 화상 연결 형식으로 참석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물론 대선 레이스에 뛰어든 이재명 경기지사와 원희룡 제주지사도 참석했다. 경남도에서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의 지사직 상실에 따라 하병필 도지사 권한대행이 참석했다.

부처에서도 김부겸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등 중앙부처 수장들이 대다수 참석해 이날 회의의 중요도를 실감케 했다.

문 대통령이 중앙부처와 17개 시도가 영상으로 참석하는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것은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코로나19 확산의 엄중한 상황에 맞서 민생을 지키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회의를 주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도 모두발언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합심해 전국 차원의 범국가 총력체제로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서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코로나19 향후 전망을,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대응 계획을,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특별방역점검 실효성 강화방안을,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이 휴가지 방역점검 상황을 각각 보고했다.

단체장들의 건의도 이어졌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소상공인 피해정보의 지자체 공유, 소상공인 손실보상과 관련한 연관 피해업종 지원 근거 마련을 건의했고, 권칠승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주관부처와 협의를 해 피해지원 방식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에 공중보건의와 군의관을 파견해달라고, 최문순 강원지사는 자가치료 대상자 범위를 확대해달라고 각각 제안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고속도로 휴게소나 역사에 정부 주도로 임시선별검사소를 설치할 것을 건의했다.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모두가 혼신의 노력으로 가까스로 코로나 증가세를 막고 있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힘을 합쳐 방역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지자체들이 어려운 가운데 3단계 격상에 합의해 줘 감사하다"며 "2주 안에 코로나를 잡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임해 달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