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윤석열·안철수 일제히 文대통령 겨냥…"드루킹 사건, 야권 공동대응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사진취재단
야권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5일 일제히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 문재인 대통령을 겨냥해 강경한 목소리를 쏟아내며 야권의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SNS에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 확정판결을 받은 데 대해 "말단 실행자들의 책임만 간단히 물은 진실규명과 단죄의 출발점"이라며 "김정숙 여사가 '경인선을 간다, 경인선에 가자'고 직접 말하는 자료화면들이 남아 있고, 고위공직인 총영사 자리가 실제로 흥정하듯 거래된 것이 드러난 상황에서 문재인 대통령 본인이 여론조작을 지시하거나 관여했을 거라는 주장은 지극히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김 전 지사에 대한 판결은 '단죄의 출발점'에 불과하므로, 문 대통령까지 진실규명의 목표로 삼자는 것이다. 그러면서 윤 전 총장은 "이 정권은 강하다. 어떻게든 진실이 규명되는 것, 진짜 책임자가 책임지게 하는 것을 막으려 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진짜 책임자와 공범에 대해 수사하고, 선거에서의 국민심판으로 공작정치 세력을 심판해야 한다"고 특검 연장까지 주장하며 투쟁을 예고했다.

특히 "열가지 중 아홉가지 생각이 달라도, 이런 선거 여론조작의 뿌리를 뽑아 민주주의를 지켜내겠다는 한가지 생각을 공유하는 모든 사람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야권의 연대를 촉구했다.

노컷뉴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이날 비슷한 시점에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당을 떠나서 정권교체를 위해 힘을 합쳐야 할 연대 의식으로 범야권 주자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과의 합당 협상이 공전 중이다 보니, 댓글 조작 사건을 바탕에 두고 범야권 통합 논의에 주도권을 쥐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정치공작 분쇄를 위한 범야권 공동대책위원회' 등 어떤 형식도 좋다면서 야권 대권주자들을 향해 "함께 머리를 맞대고 대한민국과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어벤져스가 돼달라"고 참여를 촉구했다.

안 대표 역시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직·간접 관련 여부와 함께 추가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부분이 더 있다. (드루킹이 주도한 모임인) '경인선'의 범죄 연루 문제"라며 문 대통령을 직접 겨냥했다.
이처럼 국민의힘 외곽에서 제1야당과의 관계 설정에 공을 들이고 있는 두 대선주자가 일제히 같은 사안에 같은 해결책을 제시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철석(안철수-윤석열)연대'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대여 투쟁의 주도권을 쥐고 가겠다는 점에서 두 사람이 같은 목소리를 낸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로썬 윤 전 총장이나 안 대표 모두 국민의힘의 드라이브에 휘둘리지 않겠다는 뜻이 강한 만큼, 두 사람이 일정 기간 동안은 힘을 합치자는 논의를 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