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文, 여론조작 유일한 수혜자…남의 일처럼 행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게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이냐"

"김정숙 여사 '경인선'발언 자료 다 있어"

"특검 활동 연장재개할 수 있게 해야"

뉴시스

[대구=뉴시스] 이무열 기자 =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중구 서문시장 상가연합회 사무실에서 지역 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1.07.20. lmy@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정윤아 기자 = 야권 유력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최근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댓글 공모 혐의로 대법원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여론조작을 지시하거나 관여했을 거라는 주장은 지극히 상식적"이라며 특검재개를 요구했다.

윤 전 총장은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번 여론조작의 유일한 수혜자인 문 대통령이 '억울하다'는 변명조차 못하면서 남의 일처럼 행동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이 답하고 책임져야 한다"며 "이게 비서 김경수가 책임질 일이냐"고 반문했다.

윤 전 총장은 "김정숙 여사가 과거 '경인선에 가자'고 말하는 자료화면들이 남아있고 고위공직인 총영사 자리가 실제로 흥정하듯 거래된게 드러났다"며 "문 대통령 본인이 여론조작을 지시하거나 관여했을 거란 주장은 지극히 상식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판결은 천신만고 끝에 말단 실행자들의 책임만 간신히 물은 것인데 이것은 진실규명과 단죄의 출발점일 뿐"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그러면서 "특검과 국민심판으로 진짜 책임자와 공범에게 책임자를 물어야 한다"며 "현실적으로 일단 허익범 특검에게 진짜 책임자와 공범을 수사할 수 있도록 특검 활동을 연장재개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경수 전 지사에 대한 재판 동안 공소시효는 중단됐다"며 "이제 진짜 책임을 물을 시간도 있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그냥 대충 넘어갈 수 없는 이유는 그러면 또 그럴 것이기 때문"이라며 "대법원 확정판결까지 난 공작에 대한 진상규명과 진짜 책임자에 대한 책임 추궁이 이루어지지 않고 대충 넘어가면, 이번 대선에서도 똑같는 여론조작이 자행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알다시피 저는 국정원 댓글 사건을 수사하다가 오랫동안 탄압을 받았다"며 "제가 모든걸 잃으면서도 그 사건을 수사한 것은 선거에서 여론조작을 막는것이 곧 민주주의를 지키는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을 대선에서 패배한 문 대통령이 재기해 결국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중요한 계기로 보는 분들이 많다"며 "그런 문 대통령 자신이 당선되는 과정에서 국정원 댓글사건보다 훨씬 대규모의, 캠프 차원 조직적 여론조작이 자행된 것이 최종 확인된 것"이라고 했다.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드루킹과 문재인 대통령의 관련 여부 등 추가수사를 하자"고 야권 대선주자들에게 촉구했다.

그는 "김 전 지사의 범죄에 대한 확정판결로 사건이 종료된 것이 아니다"라며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에 대한 대통령의 직·간접 관련 여부와 함께 추가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부분이 더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구체적으로 ▲경인선 범죄 연루 여부 ▲드루킹 늑장 수사 규명 ▲드루킹 외 제2,3조직 존재 여부 ▲드루킹과 문 대통령의 연관성 등을 조사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a@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