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北, '통일부 폐지론' 첫 반응…"반북정서에 편승한 구태"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통일의메아리, 서울주민 투고문 형식으로 비판나서

이데일리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6월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강당에서 열린 제4기 여성정치아카데미 입학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이데일리 노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북한 매체가 25일 야권의 통일부 폐지 주장에 대한 비판에 나섰다.

대외선전매체 ‘통일의 메아리’는 이날 남조선 서울시에서 사는 홍수화 주민의 글이라며 ‘국힘당(국민의힘)의 민낯을 보다’를 소개했다.

이 글에서는 “요즘 국힘당이 변화와 혁신을 떠올리고 있지만, 빈껍데기일 뿐 구태에서 전혀 벗어나지 않고 있다”며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하태경 의원의 여성가족부와 통일부 폐지론을 비판했다.

글은 “여가부 폐지 주장을 보면 국힘당은 여성들의 권리와 존엄같은 것은 셈에도 넣지 않고 있다”며 “(유 전 의원의) 주장대로 여가부가 맡았던 사업들을 다른 부처에 떠넘길 만큼 각 부처들이 성평등을 실현할 준비가 되여있는가. 명백한 것은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성추행 피해를 입은 공군 부사관이 2차 가해 속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나 문화체육계의 성폭력 사건에 대한 해당 부처와 공공기관 책임자의 모습을 꼬집었다.

글은 “여가부 장관 자리 역시 전리품으로 주는 자리가 아니다”라며 “수많은 부처들에 정치인이나 대선캠프 인사들이 장관으로 임명됐는데 여가부 장관만을 전리품으로 취급하며 여가부를 폐지하려는 것은 국힘당이 여성들의 존엄과 권리를 차요시(次要視·부차적인 것으로 여기다라는 북한말)하며 여성들을 하찮은 존재로 여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또 유 전 의원의 여가부를 폐지해 군 복무를 마친 청년들을 위해 쓰겠다고 한 것 역시 “여성의 권익 보호보다 20대 남성들 속에서 저들의 인기를 올리려는 데만 급급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심으로 군 복무를 마친 청년들을 지원할 마음이라면 여가부 예산보다 근 50배나 많은 국방예산을 돌(려라)”고 주문했다.

이 글은 통일부 폐지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의 화살을 날렸다. 글은 이 대표가 통일부 폐지론을 꺼내든 것에 대해 “여가부 폐지론이 비난에 직면하게 되자 출구전략으로 내세운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이는 보수의 ‘반북정서’에 편승해 정치적 이익을 거두려는 목적에서 출발한 것”이라며 “앞서 2030세대 남성 일부의 반페미니즘정서에 기대여 여가부 페지를 주장한것과 같은 판박이”라고 비판했다.

글은 이명박 정부 당시 통일부 폐지를 추진했던 것을 들며 “구태의 전형”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5일 통일의메아리를 비롯, ‘메아리’, ‘우리민족끼리’ 등 북한 대외선전매체 여러 곳은 이 대표의 ‘작은정부론’에 대해 일제히 비판에 나섰다. 그러나 이 와중에서는 여가부만 거론할 뿐, 통일부 폐지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 북한이 직접적으로 관련된 통일부 폐지 논란에 대해 침묵을 지키는 배경을 놓고 관심이 쏠렸다.

북한 역시 남북 당국간 대화 창구이자 통일부의 공식적 맞상대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폐지를 거론한 바 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지난 3월 담화에서 “현 정세에서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어진 대남 대화 기구인 조평통을 정리하는 문제를 일정에 올려놓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글은 서울에 사는 주민의 투고문 형식을 빌렸지만, 통일부 폐지 주장에 대한 북한의 첫 반응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끈다.

한편, 통일의메아리는 이날 기사에서 ‘남조선군 해군부대에서 악성비루스(코로나19를 가리키는 북한말)에 의한 집단감염 사태 발생’,‘제주도에서 발생한 40대 남성의 살인사건’ 등을 한국 측 언론을 인용해 보도하기도 했다. 또 마찬가지로 서울에 사는 언론인 김학수 씨의 기고문이라며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