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자율주행시대 열려면 ‘진짜 5G’ 필요한데...28㎓ 망 설치 미적거리는 통신3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KT의 자율주행 버스가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장기주차장을 지나고 있다. /KT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가 ‘5세대 이동통신(5G)’을 활용한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5G 단독모드(SA)와 진짜 5G로 불리는 28㎓ 주파수 대역은 운전자가 필요 없는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시대를 열기 위한 핵심 요소다. 하지만 통신업계는 KT가 최근 발표한 5G 단독모드 상용화에 ‘시기상조’라며 의문을 제기하고 있고, 28㎓ 기지국 구축은 올해 1분기 기준 달성률 0%대를 기록 중이다.

◇ 통신사 자율주행 기술 핵심은 5G…갈 길 먼 진짜 ‘5G’

2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해 5G 기술을 활용한 차량·네트워크(V2N) 신규 서비스 상용화와 개방형 V2N 플랫폼을 개발했다. 또 예측 차선단위 교통정보, V2N 등 동적 도로 데이터 분석 서비스 플랫폼도 상용화했다.

KT는 자율주행차 등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상용환경에서 28㎓ 5G 데이터 전송 필드를 검증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6월 열린 ’2021 서울 스마트 모빌리티 엑스포(SSME 2021)’에서 5G 자율주행차로 자율주행기술을 선보였다.

이처럼 통신사들은 기존 이통사업뿐 아니라 5G를 활용해 자율주행 등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통신사 한 관계자는 “통신사의 경우 자율주행 자체를 운영하기보다는 자율주행에 필요한 차량·사물통신(V2X) 등 통신을 기반으로 하는 인프라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 국내 통신사들의 5G 품질 논란이 자율주행 기술 개발을 더디게 만들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해당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는 “자율주행 시대 대비를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5G 단독모드(SA)와 28㎓ 주파수 대역이 필수 요소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5G 단독모드, 28㎓ 주파수는 모두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KT는 최근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5G 단독모드(SA)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SA는 홀로 선다(Stand Alone)는 의미로, 5G 망만 단독으로 사용한다는 의미다. 현재 보편화된 5G는 SA가 아닌 4세대 이동통신(LTE)을 중심으로 5G가 서비스된 3.5㎓ 주파수 대역을 혼합해 쓰는 비단독모드(NSA)다. KT는 5G 단독모드를 통해 자율주행 등 5G 기업 간 거래(B2B) 서비스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 NSA가 5G 초고속 시대를 열었다면, SA는 초고속뿐 아니라 초저지연·초연결 서비스 구현을 핵심으로 한다. 하지만 업계는 현재 부족한 망 등을 이유로 회의적인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더딘 28㎓ 대역 5G 망 구축 속도에 대한 지적도 나온다. 현재 국내에 상용화된 5G 망은 3.5㎓ 주파수다. 이는 LTE보다 4~5배 빠른 수준이다. ‘진짜 5G’로 불리는 28㎓ 주파수의 경우 LTE와 비교해 20배 빠르다. 자율주행 기술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28㎓의 ‘초지연성’이 필수적이다. 올해 연말까지 통신 3사가 구축하겠다고 한 28㎓ 5G 기지국은 1만5000개지만, 1분기 기준 100개에도 미치지 못한다. 김용희 숭실대 경영학부 교수는 “사실상 연내 목표 달성이 불가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조선비즈

SK텔레콤은 올해 2월 5일 화성 자율주행 실험도시에서 5세대(G) 자율주행차 협력 주행을 선보였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검증도 안 된 기술을? vs 신기술 서둘러 적용…부처 간 이견 다툼

부처 간 상충하는 이해관계도 자율주행시대의 걸림돌이다. 차량 등 운송수단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통신 주무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맞붙은 것이다.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디지털 뉴딜 사업인 차세대 지능형교통체계(C-ITS) 본사업 발주가 대표적이다. 이는 도로, 자동차 등 교통체계에 전자, 정보통신, 제어 등 지능형 기술을 접목한 차세대 교통 시스템으로 통신 방식으로는 근거리전용무선통신(DSRC)과 셀룰러기반차량사물통신(C-V2X)이 있다.

국토부는 오랜 시간 실증으로 안전성이 검증된 DSRC를 활용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과기정통부는 5G를 활용할 수 있는 C-V2X 채택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통신 기술이 들어간다고는 하지만, 플랫폼 자체가 차량이기 때문에 국토부 관할이라고 볼 수 있다”면서도 “과기정통부에서는 신기술 적용을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다”고 말했다.

부처 간 갈등으로 자율주행 기술 경쟁력 약화 우려가 나온다. 이미 주요 선진국은 기술 표준 확립과 서비스 추진에 나선 상태다. 익명을 요청한 한 관계자는 “과기정통부가 요구하는 통신방식 중 일부는 통신업계 내에서도 기술적 한계로 인해 실제 적용이 어렵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면서 “차량은 안전과 직결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했다.

조선비즈

교통신호 정보가 교차로에 설치된 통신 안테나를 통해 주행 중인 차량에 전달되는 V2X 시스템의 가상 모습. /현대자동차



김양혁 기자(present@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