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법사위 왜 주나', '민주당에 배신'…與에 쏟아진 '문자폭탄'

댓글 1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the300]]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전신 기자 = 24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89회 국회(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재석 237인, 찬성 208인, 반대 17인, 기권 12인으로 통과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6월부터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위원장직을 국민의힘에 맡기고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중 재난지원금을 사실상 선별 지원 방식으로 선회한 것을 두고 당내외에서 거센 반발에 부딪히고 있다.

24일 민주당에 따르면 이날 당원 게시판에는 21대 국회 하반기 법사위원장 자리를 국민의힘이 맡기로 한 것을 항의하고 당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는 항의성 글이 다수 게재됐다. "송영길, 윤호중은 사퇴하라", "민주당에 배신당했다", "법사위를 내주고 무슨 개혁을 하겠다는 것인가" 등이다.

김용민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여러모로 힘에 부친다"며 "죄송한 마음을 개혁의지와 추진력으로 승화시키겠다"고 적었다.

송영길 대표·윤호중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물론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에도 비난 화살이 옮겨가는 모습이다.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문자폭탄, 업무방해를 그만하라"며 "오늘 새벽부터 전화벨에 문자 메시지가 쏟아져 스마트폰으로 도저히 업무를 볼 수 없다"고 밝혔다.

'전국민 재난지원금'이 무산된 것을 두고도 민주당 지지층 일각에서 반발이 거센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여야는 이날 국회 본회의를 열고 '소득 하위 88%'에 1인당 25만원의 재난지원금을 선별 지급하는 내용의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처리했다.

여권 인사들 사이에서도 비판 목소리가 높다.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이날 SNS에 '소득 하위 88% 안'을 두고 "코로나19 위기에 빠진 국민을 두고 여야정이 흥정하듯 숫자를 더하고 빼고 했을 생각을 하니 화가 날 뿐"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추 전 장관은 정부와 민주당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추 전 장관은 "국회가 하위 88% 국민에게만 지원키로 결정한 것은 사실상 정부가 제출한 80% 선별지원안이 근거도 논리도 빈약한 오직 전국민 지원을 막기 위한 꼼수였음을 보여준다"고 밝혔다 .

4선 중진의 우원식 민주당 의원은 "참 기분이 거시기하다. 그렇게 오래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하자고 소리를 내왔지만 결국 기재부(기획재정부)에 우리의 의지가 꺾이고 말았다"고 말했다. 우 의원은 최근 이재명 지사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이 지사 역시 전날 YTN에 출연해 "기가 막힌다"며 "(지급 대상이 아닌) 12% 골라 내자고 겨우 그것도 25만원을 주겠다고 그 엄청난 행정비용을 지급하는 게 손실"이라고 지적했다.

이 지사는 "이것은 가난한 사람을 도와주는 게 아니고 경제활성화 정책이고 고통받은 것에 대한 일종의 위로금인데 이 돈이 어디서 생긴 것인가"라며 "부자들, 상위 소득자가 더 많이 낸 세금인데 세금 많이 낸 게 무슨 죄라고 그 사람들을 굳이 골라서 빼는가. 어려울 때는 콩 한쪽도 나눈다는 옛말이 있는데 얼마나 섭섭하겠나"라고 비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등 참석자들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화상 의원총회에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7.22.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