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민 맞다" 답한 증인, 검사 질문엔 "못봤다"…오락가락 진술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동주 기자, 박수현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추상철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입시비리 및 사모펀드' 등 혐의와 관련한 공판에 출석하며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07.23. sccho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승배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감찰무마·자녀 입시비리' 관련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2021.7.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측과 검찰이 조민씨의 서울대 컨퍼런스 참석여부와 외고 유학반 인권동아리 활동여부를 두고 첨예하게 맞섰다.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함께 피고인석에 앉은 조 전 장관은 법정에서 증인들에게 여러 차례 직접 질문하는 등 딸 조민씨의 서울대 사형폐지 국제 컨퍼런스 참석 입증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섰다.

하지만 조 전 장관 부부는 원하던 성과를 거두진 못했다. 증인으로 출석한 2명의 조민씨 동갑 친구들이 조씨를 서울대 컨퍼런스 행사장에서 본 적은 없다는 기존 진술을 그대로 유지했기 때문이다.


조국 부부 측 변호인, 서울대 컨퍼런스 동영상 캡쳐본 사진 속 여학생 제시하자, "조민 맞다"·"닮았다"·"90% 조민이다"


다만 2명의 증인들은 조 장관 측 변호인이 제시한 서울대 행사장 동영상 캡쳐본 사진 속에서 교복으로 보이는 옷을 입은 뿔테 안경을 쓴 여학생이 "조민이 맞다" 거나" 조민과 닮았다"는 취지로 답했다. 하지만 증인들은 검사가 반대 신문을 통해 사진 속 학생이 조민이 맞느냐고 재차 묻거나 행사장에서 한 번이라도 조민과 마주치거나 인사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엔 "컨퍼런스에 조민도 참석 했으면 동선이 겹치거나 봤을텐데 보지 못했다"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23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조 전 장관과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의 형사재판 법정에는 중고등학생 시절 조민씨의 친구로 정 교수에게 영어과외를 받기도 했던 A씨와 조씨에게 의대 실험실 인턴 활동 기회를 줘 논문 공저자 기회를 줬던 단국대 의대 교수의 아들 B씨가 증인으로 출석했다. A씨 아버지인 대형 로펌 변호사는 조 전 장관의 친구로 양 집안은 가족모임을 같이 할 정도로 친한 사이였다.

A씨는 대원외고 출신으로 한영외고를 나온 조민씨와 친구 관계이기도 했다. A씨는 문제의 서울대 컨퍼런스에 참석했었고 검찰 참고인 조사 과정에서 조민씨를 목격한 바가 없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다만 조 전 장관 측 변호인의 반대 신문에선 "컨퍼런스 동영상에서 본 여학생이 조민을 닮았다"거나 "왼손으로 펜을 잡고 메모하는 게 조민과 비슷하다"고 하기도 했다.


"사진은 조민 닮았지만 서울대 행사장에서 본 기억 없다"


이날 증언석에 앉은 A씨는 검사의 신문엔 조 전 장관 측이 컨퍼런스 동영상에서 조민이라고 특정한 여학생에 대해 "조민이 아니다"란 취지로 답했지만, 변호인 측 신문에선 "컨퍼런스에서 만난 기억은 없다는 의미이고 조민과 닮긴 했다고 생각했다"고 하는 등 오락가락하는 증언을 하기도 했다.

다만 "방청석 등 컨퍼런스 현장에서 조민을 봤으면 서로 인사했을텐데 인사를 한 기억은 없다"며 조씨를 서울대 행사장에서 본 기억은 없다는 검찰 참고인 조사에서부터의 기존 진술은 그대로 유지했다.

컨퍼런스 행사 영상에서 조 전 장관 측에 의해 조민으로 특정된 여학생과 서로 쳐다 봤는데 조민은 아니었던 걸로 기억한다는 게 A씨 증언의 요지다. 조 전 장관 측이 컨퍼런스 영상에서 조민으로 특정한 여학생은 방청석에서 A씨 앞줄에 앉아 있었다.

A씨는 조 전 장관 측 변호인이 "동영상 속 사진에 있는 여자가 조민으로 보인다고 아까 증언했는데 그렇다면 증인의 동영상을 본 증인의 추론은 '저 세미나에 조민이 왔었다' 라고 이해해도 됩니까"라고 묻자 "네 "라고 하기도 했다.

하지만, 검사가 다시 반대신문으로 "아까 변호인이 물었을 때, 지금 저 화면 보고 '지금 저기 조민 맞는 거 같다'라는 진술 했고 '조민이 이날 세미나에 온 것이 맞다'가 추론이냐라고 물었는데 본인은 지금 선서 한 증인이니 잘 대답하시길 바란다"며 "증인이 저 날 세미나장에 조민이 왔던 것으로 본 기억이 있느냐"는 질문엔 "그런 기억은 없다"고 답했다.

종합하자면 A씨는 변호인이 제시한 영상의 여학생이 조민과 닮았다는 점은 인정하면서도 행사장에서 조민을 목격하거나 만나서 인사를 한 기억은 없다는 취지로 증언했다.

머니투데이

자녀 입시 비리와 사모펀드 의혹 등으로 기소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5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1심 결심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김휘선 기자 hwijpg@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경심 교수, 딸 친구인 증인에게 "아들처럼 생각했다…그날 같이 밥 먹은 거 한 번만 기억해달라" 질문하며 울먹여

조 전 장관에 앞서 증인 A씨에게 먼저 질문했던 정 교수는 서울대 컨퍼런스 당일 자신과 A씨가 식사를 같이 한 것을 기억해 달라며 울먹이기도 했다. 딸 조씨가 조 전 장관 등과 컨퍼런스 뒷자리였던 회식에 같이 참석해 조씨 대신 A씨와 저녁식사를 했다는 게 정 교수의 주장이었다.

정 교수는 A씨에게 "2019년 전까지는 A가 나한테 와서 부모한테도 말 못하는 걸 상의하지 않았으냐"며 "그래서 A를 아들처럼 생각했고 그날 방배동에 와서 (컨퍼런스장에서) 민이가 자기(A씨)와 밥을 같이 안 먹었다고 했는데 한 번만 더 기억해주면 안 되겠냐"고 울먹이는 목소리로 질문했다.

이날 조 전 장관 측 변호인은 A씨에게 "검찰로부터 서울대 인권법센터 활동 등 외부 체험활동에 대해 문제 삼을 수 있다는 암시를 받은 적 있느냐"는 질문을 하기도 했다. A씨는 아버지가 근무하는 대형 로펌에서 인턴 활동을 하고 조민씨와 함께 한인섭 교수 명의로 서울대 인권법센터 인턴 인증서를 받기도 했다.


조국 "한영외고 유학반 인권 동아리 내 지도하에 한 거다"…증인 B씨 "전혀 몰랐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안은나 기자 =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조 전 장관은 딸 조민씨의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장학금 부정수수 관련 뇌물수수 및 청탁금지법 위반, 사모펀드 의혹 관련 공직자윤리법 위반 등 11개 혐의로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와 함께 기소됐다. 이날 공판에는 조민씨가 증인으로 출석한다. 2021.6.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민씨와 한영외고 유학반 인권동아리 활동을 같이 했다는 기록이 생활기록부에 기재돼 있던 증인 B씨는 교회 자선 공연 등에는 같이 참여했지만 인권동아리에서 자신이 '차장'직책을 맡고 있었다는 사실은 알지 못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 전 장관이 B씨에게 직접 "내게 인권동아리 활동 관련 지도를 받지 않았느냐" 고 질문하자 B씨는 이메일을 주고받은 것은 인정하면서도 조 전 장관이 인권동아리 지도를 해 준 다는 인식은 없었거나 기억이 나지 않는 단 취지로 답했다.

아울러 이날 증인신문의 핵심 쟁점이었던 조민씨의 서울대 컨퍼런스 참석 여부에 대해서도 B씨는 "만약 왔으면 인사도 하고 그랬을텐데 그런 기억이 없다"고 했다. 이어 "한영외고에서는 저만 참석했습니다 조민은 참석하지 않았습니다"라는 검찰 조사 당시의 진술을 그대로 유지했다.

B씨는 조 전 장관 측 변호인이 조민씨의 다른 장소에서의 단체사진에서의 모습과 서울대 행사장 동영상에서 캡쳐한 옆모습 사진을 비교해 제시하자 "동일인(조민)이다"라고 답했다가도, 검사가 다시 반대신문으로 "닮았다는 거냐"고 묻자 "조민과 닮았지만 사진 속 여학생이 조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취지로 바꾸기도 했다.

B씨는 A씨와 마찬가지로 흐릿한 동영상 캡쳐본으로는 교복을 입고 뿔테 안경에 샤기컷을 한 모습이 조민씨와 비슷하거나 맞다고 답했다가도, 행사장에서 조민을 본 적은 없다는 점은 일관되게 유지했다.

이에 변호인이 다시 "사진 속 여학생이 조민이 맞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재차 추궁하자, 그제서야 B씨는 "솔직히 말씀드리면 모르겠다"며 "조민이 90% 맞습니다 사실은 어떻게 대답해야 할지 모르겠어서 죄송하다"고 했다.

다만 B씨는 "만약 저는 행사장에서 보지 못했지만 민이가 참여를 했었다면 제가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싶다"고 했다.

딸 조씨의 서울대 컨퍼런스 참석여부는 서울대 인권법센터 활동과 함께 입시비리 사건의 한 부분으로 검찰과 조 전 장관 측이 상반되는 주장을 하고 있다. 검찰은 딸 조씨가 컨퍼런스에 참석한 적 없다고 보고 있고, 조 전 장관 측은 참석을 입증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동주 기자 lawmaker@mt.co.kr, 박수현 기자 literature1028@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