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또 노무현 소환, 선거서 놓아달라” 盧사위 곽상언의 호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 곽상언 변호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가 “노무현을 선거에서 놓아달라”고 호소했다. 최근 여권 대선 후보들이 노 전 대통령의 탄핵 정국을 들춰 진실 공방을 벌이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으로 보인다.

곽 변호사는 지난 2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또 노무현 소환. 노무현을 기준으로 편 가르지 말고, 적대적으로 소비하지 말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최근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을 겨냥해 노 전 대통령 탄핵 책임론을 제기했다. 여기에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도 공방에 가세했다.

이 지사는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본소득 공약 관련 기자회견을 진행한 뒤 이 전 대표를 겨냥해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사진들을 보니 표결 강행을 위해 물리적 행사까지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최근에는 반대표를 던졌다고 하니 납득이 안 된다”고 했다.

동아일보

이낙연 전 대표(왼쪽)·이재명 경기지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대표 측 최인호 의원은 이와 관련 “이 전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탄핵에 반대했다고 분명하게 답변했다”면서 “이재명 후보는 정동영 지지모임의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오히려 노 전 대통령을 여러차례 저격했다”고 했다. 이 지사가 노 전 대통령을 소환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한 것이다.

양측의 공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 전 총리까지 거들고 나섰다. 그는 “제가 마지막까지 노 전 대통령을 지키고 탄핵을 막기 위해 의장석을 지킨 사람”이라면서 ‘민주당 적통 후보론’을 강조했다. 또 “우리당 쪽은 제가 잘 알지만 그쪽(새천년민주당) 사정은 자세히 모른다”고 했다. 직접 비판은 없었으나, 이 전 대표가 몸담고 있던 진영을 ‘그쪽’으로 지칭하며 차별화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김두관 의원은 탄핵 책임론을 제기하며 노 전 대통령을 따라 탈당하지 않은 이 전 대표와 추미애 법무부 전 장관을 동시에 저격했다. 김 의원은 “(이 전 대표·추 전 장관이) 당시 한나라당(현 국민의힘)과 손잡고 노 전 대통령을 탄핵한 정당의 주역”이라고 주장했다.

탄핵 공방이 과열되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했다. 송 대표는 지난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 선거는 과거에 대한 논쟁이 아니라 미래로 가기 위한 선택”이라며 “원팀이라는 생각으로 금도 있는 논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

곽상언 변호사가 올린 글. 페이스북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