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GAM] "미국 증시 하락? 6개 'ETF'로 대비하면 걱정 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이 기사는 7월 22일 오전 11시27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미국 주가 하락에 대비한 6개 상장지수펀드(ETF)가 소개돼 관심을 끈다. 각각 미국 국채와 금, 단기물 회사채, 필수소비주, 달러, 의료기기주와 관련된 상품이다.

21일(현지시간) 투자 전문매체 더스트리트는 "최근 금융시장의 움직임을 보면 작년 말과 연초 강세장 분위기와는 상반된 흐름이 펼쳐지고 있어 증시 조정이 걱정된다"며 이같은 6개 상품을 소개했다.

지난주 유틸리티나 필수소비 등 방어주 성과가 주식시장 전반을 웃돌기 시작했고 소형주 성과가 대형주 대비 계속 저조한 가운데 국채 금리는 빠르게 떨어진 한편 달러화는 강세를 보이는 게 주식시장의 추세 반전을 예고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뉴스핌

미국 뉴욕증권거래소 트레이더.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미 국채: GOVT

더스트리트가 하락장 대비 전략으로 가장 먼저 추천한 상품은 미국 국채 ETF인 '아이셰어즈 미국 국채 ETF(종목명: GOVT)'다. 미국 국채 가격(금리와 반대)은 통상 주가 하락기 때 강세를 보인다. 미국 국채는 안전자산으로 간주돼서다. GOVT가 모든 만기의 국채 시세에 연동한다.

◆ 금: GLDM

두 번째 추천 상품은 금에 투자하는 ETF인 'SPDR 골드 미니셰어즈 트러스트(GLDM)'다. 금 역시 미국 국채와 마찬가지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돼 주식 등 위험자산 가격 하락기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여러 금 관련 ETF 가운데 GLDM이 추천된 이유는 가격이 저렴해서다. 운용자산 최대 규모의 금 ETF인 'SPDR골드트러스트(GLD)' 가격보다 50% 넘게 싸다. 다만 거래량이 GLD보다 적고 가격 변동 범위는 커 매매 횟수가 잦은 투자자에게는 GLDM이 적합한 상품으로 권장됐다.

◆ 단기물 회사채: MINT

세 번째 추천 상품은 단기물 회사채 ETF인 '핌코 엔핸스드 매츄어리티 액티브 ETF(MINT)'다. 회사채는 국채보다 위험도가 높은 편이지만 MINT의 평균 듀레이션이 약 0.4년으로 짧고 신용등급이 투자적격 등급인 회사채에만 투자해 비교적 안정적이다.

더스트리트는 작년 3월 코로나19 사태발 주가 폭락기처럼 경기 침체 우려가 불거지면 MINT 역시 약세를 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면서도 하지만 현재는 경기가 회복 국면이고 정부가 경기 부양에 전념하고 있는 만큼 단기물 투자적격 등급 회사채에 대한 투자는 크게 위험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 필수소비: XLP

네 번째 상품은 미국 필수소비주 관련 ETF인 '컨슈머스테이플스 셀렉트 섹터 SPDR ETF(XLP)'다. XLP는 미국 주가지수 S&P500의 필수소비주 투자하는 상품이다. 필수소비주는 유틸리티주와 함께 주식시장 하락기 때 낙폭이 상대적으로 작거나 상승하는 특징을 보여 대표적인 방어주로 꼽힌다.

유틸리티주가 추천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부채 부담 때문이다. 더스트리트는 "가계의 수중 현금이 불어나 소비 여력이 커진 점은 필수소비 기업에 우호적"이라면서 하지만 유틸리티 업체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통화긴축 관측에 따라 금리가 상승할 경우 쌓아둔 대규모 채무가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 달러: UUP

다섯 번째 상품은 달러에 투자하는 ETF인 '인베스코DB 미국 달러지수 불리시 ETF(UUP)'다. UUP는 주요 6개국 통화 가치 대비 달러 가치를 측정하는 달러지수의 선물에 투자한다. 달러는 주가 하락기 때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유는 달러 그 자체로 안전자산으로 간주될뿐 아니라 투자자들이 미국 국채를 사들여 달러 수요가 늘기 때문이다.

◆ 의료기기: IHI

마지막으로 추천된 상품은 의료기기 주식에 투자하는 '아이셰어즈 미국 메디컬디바이시스 ETF(IHI)'다. 의료기기주는 필수소비주, 유틸리티주와 함께 방어주로 간주된다. 경기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수요가 꾸준하다는 점에서다. 아울러 의료기기는 생명공학이나 로봇공학, 유전체학처럼 발전하는 분야라 성장이 점쳐지는 분야다.

더스트리트는 "의료기기 업종의 실현 주가수익배율(PER, 최근 4개 분기 주당순이익 기준)은 47배로 비싸지는 않다"면서 "하지만 성장성은 부인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현재 S&P500의 실현 PER은 30.1배로 추정된다.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