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中, 홍콩 관련 '맞불' 제재…美 "굴하지 않고 이행"(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미국, 16일 중국 관료 7명 제재…중국, 23일 미국 개인·기관 7곳 제재

반외국제재법 적용 첫 사례

뉴스1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 © AFP=뉴스1 자료 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김정률 기자 = 미국 백악관은 23일(현지시간) 윌버 로스 전 미국 상무부 장관 등에 대한 중국의 대미 제재 발표와 관련해 "굴하지 않고 모든 미국의 제재를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소리(VOA)에 따르면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러한 조치들은 중국 정부가 어떻게 민간 시민과 기업, 시민사회기구를 처벌하고, 어떤 방식으로 정치적 신호를 보내 투자 환경을 훼손하고 정치적 리스크를 높이는지 보여주는 가장 최근의 사례"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중국은 미국이 최근 홍콩 탄압을 명목으로 중국 관료 7명을 제재한 것과 관련해 중국 시간으로 23일 미국 개인 및 기관 7곳에 대한 '맞불' 제재 조치를 발표했다.

뉴스1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 뉴스1 자료 사진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지난 16일 미 국무부와 재무부, 상무부, 국토안보부가 홍콩특별행정구에 있는 중앙인민정부 연락실 부국장 7명을 특별지정국민 명단에 추가해 금융 제재를 가했다"며 "이러한 행위는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규범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것이며 중국의 내정을 심각하게 간섭하는 것이다. 중국은 이를 강력히 반대하고 규탄한다"고 했다.

이어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이며 홍콩의 사무는 중국 내정의 불가분의 일부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다"면서 "로스 전 장관을 비롯한 미국 개인 및 법인 7곳에 대해 반(反)외국제재법에 따라 제재를 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재 대상에는 로스 전 장관을 비롯해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SCC)의 캐롤린 바르톨로뮤 위원장, 중국의회집행위원회(CECC)의 조나단 스틸버스 전 사무국장, 국제민주연구소(NDI) 소속 김도윤, 국제공화연구소(IRI)의 아담 조셉 킹 수석, 휴먼라이츠워치의 소피 리처드슨 중국 국장 등 개인 6명과 홍콩민주주의협의회가 포함됐다.

로스 전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정부 시기 상무부를 이끌며 화웨이와 ZTE 등 중국 통신 대기업을 사전 라이센스 없이 미국 기업과 거래할 수 없는 기업 명단에 올린 장본인이기도 하다. 휴먼라이츠워치는 신장 자치구 위구르족 인권 탄압 문제를 지속 제기해왔다. NDI의 김도윤씨는 한국계 인사로 추정돼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번 제재는 중국이 지난달 전인대에서 통과시킨 반외국제재법이 적용된 첫 사례다. 반외국제재법은 미국을 비롯한 주요 서방국이 최근 신장 위구르 지역에 대한 인권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이 핵심 이익으로 꼽은 대만, 남중국해 문제, 화웨이와 ZTE 등 중국 기업에 대한 제재를 가한 데 따른 맞대응 성격의 법이다.

전인대 법제공작위원회 책임자는 중국의 반외국제재법 대상과 관련해 티베트, 홍콩, 대만, 남중국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등을 빌미로 중국 내정에 간섭하는 특정 서방국가라고 설명한 바 있다.

뉴스1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외교부로 정의용 외교부 장관 예방을 위해 도착하고 있다. 2021.7.22/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중간 잇따른 제재 조치 발표는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이뤄지는 것이어서 더욱 주목된다. 지난 18일부터 일본을 시작으로 한국과 몽골 방문 일정을 수행 중인 셔먼 부장관은 오는 25~26일 중국 톈진을 방문,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셰펑 부부장을 만날 예정이다.

한편 셔먼 부장관의 이번 방중 일정을 잡으면서도 미중은 한껏 기싸움을 벌였다. 지난 15일 국무부는 셔먼 부장관의 아시아 순방 계획에서 중국을 뺀 채로 발표했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이를 두고 미국이 셔먼 부장관과 러위청 중국 외교부 부부장 간 회담을 제안했으나 중국 측이 거절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이후 미국 국무부는 계속 중국 측과 셔먼 부장관의 방중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sab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