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체험기] “에어컨 없어도 상쾌하네”…위니아 제습기 써보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위니아 제습기는 옷장, 화장실 근처, 창고 등 곰팡이와 결로가 생기기 쉬운 장소에서 습기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사진은 젖은 신발의 물기를 제거하는 모습. /윤진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덥고 습한 공기를 관리해주는 제습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위니아딤채는 지난달 말 강력한 제습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크게 개선한 ‘위니아 제습기’ 신제품을 선보였다. 고효율 듀얼 컴프레서를 적용, 전기요금 걱정 없이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지난 일주일간 17L 용량의 위니아 제습기 신제품을 사용해봤다.

제습기는 에어컨과 비교해 실내 습도를 빠르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큰 전력 소모와 소음은 제습기 구입을 망설이게 한다. 에어컨이 있으면 굳이 제습기를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조선비즈

제품 상단에는 터치식 조작부가 탑재돼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윤진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습기의 가장 큰 장점은 별도 설치 없이 원하는 곳으로 옮겨가며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전원선만 연결하면 거실, 안방은 물론이고 베란다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화장실을 건식으로 사용하는 일부 소비자들은 제습기를 화장실에 설치하기도 한다.

제습기의 성능은 일일 제습량을 보면 알 수 있다. 냉방 면적을 나타내는 에어컨과 달리 하루 8시간 제습기를 가동해 제거할 수 있는 수분량이 성능의 기준이 된다. 이런 의미에서 같은 가격이라면 제습 용량이 크고 물통의 용량이 큰 제품을 구입하는 게 유리하다.

업계에서는 거주 공간 평수의 절반에 해당하는 제습 용량을 구입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설명한다. 10평 원룸에 거주하고 있다면 5L를 기준으로 제품을 고르고, 20평대 주택은 10L 전후의 제품을 구입하라는 것이다. 이번에 사용한 위니아 제습기의 용량은 17L로 30평대 공간에 적합하다.

위니아 제습기의 크기와 무게는 어떤 장소에 설치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로 평범하다. 높이는 60㎝ 정도로 성인 남성의 허벅지 정도까지 올라오고, 무게도 15㎏으로 무겁지 않다. 특히 제품 하단에 보이지 않도록 바퀴를 설치해 공간을 옮겨가며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색상은 심플한 화이트다. 전원 버튼을 포함한 조작부를 상단에 배치했고, 물통은 하단으로 내렸다. 조작부는 터치식으로 만들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느낌은 ‘특별하지는 않지만 깔끔한’이다.

디자인은 평범하지만 제습기가 갖춰야 할 기능은 모두 갖추고 있다. 넓은 공간을 제습할 수 있는 와이드 스윙 기능은 빠른 제습을 가능하게 한다. 젖은 신발과 옷장 등을 제습할 수 있는 의류 건조 기능은 활용성이 높다. 특히 젖은 신발의 물기 등을 빠르게 제거하고 싶을 때는 별도의 ‘스피드 마름이 키트’를 장착하면 된다.

에어컨의 차가운 바람을 싫어하는 경우 제습기를 사용하면 더운 날씨도 견딜 수 있다. 실제 실내 온도가 27℃인 저녁 시간에 제습기와 선풍기만 틀어 놓은 결과 꿉꿉한 느낌 없이 잘 수 있었다.

조선비즈

위니아 제습기의 물통은 5L 용량으로 물이 가득찰 경우 물비움 표시램프가 알려준다. /윤진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공기 중 생활 먼지와 반려동물의 털 등을 걸러주는 필터 기능은 유용하다. 위니아는 제품 후면에 물세척이 가능한 반영구 필터를 장착해 제습과 큰 먼지 제거를 가능하게 했다. 진동과 소음은 크게 줄었다. 바람 세기만 높이지 않으면 제습기가 돌아가는지 모를 정도다. 에너지 소비효율을 1등급으로 높여 월평균 8000원의 전기요금이면 충분하다.

단점이 없는 건 아니다. 스마트폰 앱(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 기능이 없어 일일이 수동으로 제품을 조작해야 한다. 스마트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경쟁사 제품과 비교하면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다.

위니아 출고가는 62만9000원. 경쟁사 제품보다 5만원 정도 저렴하다. 결론적으로 위니아 제습기는 30평대 아파트에 거주하는 가구가 심플한 디자인에 부담 없는 가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윤진우 기자(jiinwoo@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