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제주 중학생 살해 후 집안에 식용유 뿌리고 2시간30분 머무른 전 동거남…엄마도 노렸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살해 주범 경찰 조사서 “생각만 하다가 나왔다”고 애매하게 진술

세계일보

후배 김모씨와 공모해 전 동거녀의 중학생 아들을 살해한 주범 백모씨가 범행 후 도주 하루 만인 지난 19일 오후 제주 동부경찰서로 호송되고 있다. 제주=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에서 중학생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주범 백모(48)씨가 당일 범행 직후 현장 곳곳에 식용유를 뿌리며 2시간30분가량 머물렀던 것으로 조사됐다. 백씨가 ‘헤어지자’는 피해자 어머니이자 전 동거녀의 말에 앙심을 품고 살인을 저지른 만큼 방화까지 하려 했던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23일 이번 사건을 수사 중인 제주 동부경찰서에 따르면 백씨와 그의 후배인 공범 김모씨(46)는 지난 18일 오후 3시16분쯤 제주시 조천읍 소재 피해자 집에 침입해 홀로 있던 A군(16)을 무참히 살해했다.

백씨는 앞서 이 주택에서 1~2년간 A군과 그 어머니, 자신의 아들까지 넷이서 함께 살았었다.

범행 당시 백씨와 감씨는 다락방에 있던 청테이프로 A군의 입을 막고 손과 발까지 묶은 뒤 목을 졸라 살해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일 1차 구두 소견이 발표된 A군의 부검 결과도 경부 압박에 의한 질식사였다.

당시 오후 3시41분쯤 이 주택에서 먼저 빠져나온 이는 김씨였다. 김씨는 왔던 길로 되돌아나가 인근에 있던 차량을 타고 그대로 도주했다.

같은 시간 백씨는 범행 현장인 다락방을 비롯한 집안 곳곳에 식용유를 뿌리기 시작했다.

백씨는 김씨 도주로부터 2시간27분 지난 오후 6시8분쯤에야 주택에서 빠져나왔는데, 불을 내지 않았다. 이후 일을 마치고 귀가한 피해자 어머니는 범행 현장을 확인하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 조사 결과 백씨는 집안에 식용유를 뿌린 것 외에는 별다른 행위를 하지 않은 채 머물러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대해 백씨는 경찰에서 “생각만 하다가 나왔다”고만 진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백씨는 과거에도 헤어진 연인들을 상대로 여러 차례 범죄를 저질러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보복 범죄로 처벌을 받는 등 10건의 전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는 범죄 경중에 따라 징역형의 집행유예를 받거나 교도소에 수감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 역시 과거 여성을 상대로 여러 번 범죄를 저질렀던 것으로 드러났다.

백씨는 전날 유치장 벽에 머리를 여러 차례 박아 피를 흘려 인근 병원으로 옮겨져 봉합 치료를 받고 다시 유치장에 수감된 상태다.

양다훈 기자 yangbs@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