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유네스코, 日 '군함도 역사왜곡'에 비판결의 채택…"강한 유감"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부 "日에 위원회 결정 충실 이행 지속 촉구 예정"

뉴스1

지난 16일 오후 서울 용산구 식민지역사박물관에서 개최되고 있는 '피해자의 목소리를 기억하라, 강제동원의 역사를 전시하라'는 주제의 전시회에서 피해자의 영상이 나오고 있다 이번 전시에서는 일제강점기 속 하시마 탄광(군함도), 나가사키 조선소, 다카시마 탄광, 야하타 제철소 등으로 강제 동원된 피해자 19명의 증언을 공개했다. 2021.7.16/뉴스1 © News1 권현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노민호 기자 = 유네스코(UNESCO) 세계유산위원회는 22일 일본의 '군함도 왜곡'에 유감을 표명하는 결정문을 컨센서스(전원동의)로 채택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제44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는 22일 일본 근대산업시설 세계유산 등재 후속조치 불이행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하고 충실한 이행을 촉구하는 결정문을 채택했다.

세부적으로 결정문에는 "당사국이 관련 결정을 아직 충실히 이행하지 않은데 대해 '강한 유감'(strongly regrets)을 표명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국제기구의 문안에 '강한 유감'이라는 표현이 사용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지난 2018년 결정문 안에는 '강력 촉구(strongly encourage)'라고 됐지만 이번에 수위가 높아진 것이다.

또한 Δ각 시설의 전체역사 해석전략 Δ한국인 등 강제노역 이해조치 Δ희생자 추모 조치 Δ국제 모범 사례 Δ당사자간 대화 등과 관련해 이행을 요청했다.

이와 관련 오는 2023년 제46차 세계유산위에서 검토하기 위한 이행경과보고서를 내년 12월 1일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세계유산위는 지난 2015년 7월 군함도 등 메이지 시대 산업유산 시설 23곳이 세계문화유산 등재가 결정됐을 때 '각 시설에 전체 역사 이해할 수 있는 해석전략을 마련하라'고 일본에 권고한 바 있다.

이에 일본은 당시 Δ1940년대 일부 시설에서 수많은 한국인이 강제노역 한 사실을 이해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겠다 Δ인포메이션 센터와 같은 희생자를 기리기 위한 조치를 해석전략에 포함하겠다 등 2가지를 약속했다.

하지만 관련 약속은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고 일본은 인포메시션 센터 건립 자체만을 가지고 약속 이행을 성실히 임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일본은 지난해 6월 일반인에게 공개한 '산업유산정보센터'(도쿄인포메이션센터)에 오히려 강제노역을 부정하거나 조선인에 대한 차별도 없었다는 등의 증언이나 자료를 전시했다.

일본의 일련의 행보에 유네스코와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ICOMOS)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조사단은 지난달 초 도쿄를 찾아 현장을 살폈다. 이들 중 일부는 영상으로 참여했다.

공동조사단은 이후 총 6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조치 불충분·불이행' 결론을 내린 바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앞으로도 우리 정부는 관계부처 간 긴밀한 협조 하에 도쿄인포메이션센터 개선 등 구체 조치 이행 현황을 주시할 것"이라며 "또한 일본 측에 이번 위원회 결정을 조속히 충실하게 이행할 것을 지속 촉구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유산위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일정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21개 세계유산위원국 대표단 등 13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옵서버 지위인 우리나라는 김동기 주유네스코대사를 수석대표로 외교부와 문화재청 대표단과 민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ntig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