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檢, '옵티머스 사기' 연루 의혹 이귀남·채동욱 참고인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옵티머스 펀드사기 수사 무마 의혹 등 확인차 조사

[이데일리 하상렬 기자] 검찰이 대규모 펀드 환매 중단 사태를 일으킨 옵티머스자산운용 사기 사건과 관련해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을 소환해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데일리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사진=이데일리DB)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 유경필)는 지난 5월 이 전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 전 장관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등에 로비 활동을 하는 방법으로 투자금을 받아 약 1000억 원 상당을 가로챈 혐의로 기소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전 대표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장관과 연락을 취한 정황을 포착했고, 이 전 장관이 ‘옵티머스 사건’에 관여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그를 소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검찰은 옵티머스 측의 고문단에 이름을 올리며 옵티머스 사건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채 전 총장에 대해서도 최근 참고인 조사를 벌였다.

채 전 총장은 소위 ‘펀드 하자 치유 관련’으로 불리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 등장한다. 문건에는 그가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회사 고비 때마다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이와 관련 채 전 총장은 검찰 조사 과정에서 “옵티머스 고문을 맡았을 뿐”이라며 의혹을 부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전 장관과 채 전 총장이 과거 옵티머스 사기 사건 수사 무마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건은 지난 2018년 10월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 서울중앙지검에 옵티머스 경영진을 펀드 사기 혐의로 수사 의뢰한 건이다. 검찰은 지난 2019년 5월 해당 사건을 무혐의 처분했다.

한편 수천 명의 투자자를 속여 1조 원대의 사기를 친 혐의를 받는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는 지난 20일 1심에서 중형을 선고 받았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재판장 허선아)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기소된 김 대표에게 징역 25년에 벌금 5억 원, 추징금 751억 원을 선고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