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검찰, '옵티머스 사건' 연루 이귀남·채동욱 소환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펀드사기 수사무마 의혹 등 확인

연합뉴스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이귀남 전 법무부 장관이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펀드사기 사건과 관련해 검찰 조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는 지난 5월께 이 전 장관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전파진흥원) 상대로 투자금을 받아 1천60억원을 가로챈 혐의 등으로 기소된 정영제 전 옵티머스대체투자 대표가 수사받을 당시 이 전 장관과 연락한 사실을 포착해 펀드사기 관여 여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옵티머스 고문단에 이름을 올렸던 채동욱 전 검찰총장도 참고인 신분으로 최근 소환해 조사했다.

'펀드 하자 치유 관련'으로 불리는 옵티머스 내부 문건에는 채 전 총장 외에 이헌재 전 경제부총리, 양호 전 나라은행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이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회사가 고비에 처할 때마다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문건에는 옵티머스가 2018년 투자한 성지건설의 매출채권 일부가 위조된 것으로 드러나 서울남부지검에 수사 의뢰되자, 이 전 총리가 채동욱 전 총장을 옵티머스 측에 소개한 것으로 나와 있다.

연합뉴스

채동욱 전 검찰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에 채 전 총장 측은 지난해 "법무법인 서평에서 2019년 5월부터 옵티머스와 법률자문 계약을 한 것은 사실이나 자문 내용은 이번 사건과는 전혀 무관한 일이였다"며 "문건 내용은 사업 관련자 사이에서 과장·왜곡된 것으로 짐작한다"고 의혹을 부인했다.

하지만 검찰은 이 전 장관과 채 전 총장 등이 과거 펀드사기 사건 수사 무마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전파진흥원은 2018년 10월 서울중앙지검에 옵티머스 경영진을 펀드 사기 혐의로 수사 의뢰했으나, 검찰은 이듬해 5월 전파진흥원의 재산상 손해가 없다는 이유 등으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검찰은 이 무렵 옵티머스 관계사인 엠지비파트너스가 성지건설을 매입한 뒤 자금을 빼돌린 경위도 수사해 옵티머스 경영진 5인방 중 1명인 유모 스킨앤스킨 고문 등 관계자들을 기소했으나, 펀드 사기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 당시 수사를 제대로 했다면 조기에 차단할 수 있었던 펀드 사기가 부실 수사로 지속되면서 피해액이 1조원대 이상으로 커졌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검찰은 이밖에 옵티머스 이사 윤석호 변호사의 배우자인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의 범행 가담 여부도 수사중이다. 이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 지분 약 10%를 보유하고, 옵티머스 관계사들에도 이름을 올린 바 있다.

검찰은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와 함께 옵티머스 일당의 자금 사용처 추적, 범죄수익 환수 작업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juju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