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서울시, 박원순표 '마을공동체센터' 전면 재검토나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시가 지난 19일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 운영 수탁기관의 모집 공고를 내고 운영 방식 전면 재검토에 나선 것으로 21일 확인됐다.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직 초기인 2012년부터 '사단법인 마을'을 수탁운영기관으로 선정해 3년 단위로 재계약을 거듭해 왔다. 서울시 관계자는 "3년 단위 재계약을 이어왔고 관계 법령상으로도 지금(2021년) 수탁기관을 새로 모집할 때가 됐다"고 말했다.

다만 이번 수탁운영기관 계약 기간은 종전(3년)과 달리 올해 11월 21일부터 내년 12월까지로 약 1년2개월이다. 계약 기간을 짧게 잡은 것은 서울시가 기존 민간위탁 방식을 2023년 이후에도 유지할지, 또는 시나 공공기관 직영으로 전환하는 등 다른 방식을 택할지 다각도로 검토 중이기 때문이다.

검토 이후 운영 방식이 결정되면 새 수탁기관의 계약 종료 이후인 2023년부터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현 수탁운영기관인 사단법인 마을도 이번 공모에서 배제되지 않아 지원할 수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근 언론에서 제기된 문제를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센터의 운영 방침을 다시 정해 2023년부터 적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번 공모의 계약 기간을 짧게 잡았다"고 말했다. 서울특별시 마을공동체종합지원센터는 서울시와 자치구의 마을공동체 사업 등을 담당하며, 서울형 주민자치회 사업이 시작된 2017년부터는 주민자치회 지원 조직 역할도 해왔다. 일각에서는 이 센터 운영과 관련해 박 전 시장과 친분이 있는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의 영향력이 지나치게 강했고 일부 방만 운영의 징후도 보였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울시는 이달 초부터 센터 운영의 적절성과 예산 사용의 효율성 등을 점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서울형 주민자치회 사업'의 적절성, 타당성 등을 점검하고 있다.

내년 예산안 편성에 점검 결과를 반영해 생활밀착형 사업을 중심으로 '내실화'를 기한다는 것이 서울시의 복안이다.

[박승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