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檢 옵티머스 로비 의혹 수사는?…용두사미되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헌재·채동욱 등 고문단 소환조사…혐의 아직 못찾아

이진아 前행정관 등 역할 규명도 남아

연합뉴스

옵티머스자산운용 사모펀드 환매 중단 사태 (PG)
[김민아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1조원대 펀드 사기를 저지른 옵티머스자산운용(옵티머스) 경영진에 대한 1심 유죄 판결이 내려졌지만,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든 정·관계 로비 의혹의 실체는 여전히 안갯속이다.

검찰은 로비 의혹 등 규명되지 않은 부분을 계속 수사 중이라는 입장이지만 뚜렷한 성과물이 나오기는 어려워 보인다는 관측이 우세하다. 현재까지 로비 의혹으로 기소된 정·관계 인사는 윤모 전 금융감독원 국장이 유일하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옵티머스의 정·관계 로비 의혹은 지난해 옵티머스 내부에서 작성된 '펀드 하자 치유' 문건이 언론에 공개되면서 걷잡을 수 없이 확산했다.

이 문건에는 옵티머스의 고문단 이름과 이들이 어떤 도움을 줬는지가 상세히 적혀 있었다.

문건에는 참여정부 시절 경제부총리를 지낸 이헌재 전 여시재 이사장과 채동욱 전 검찰총장, 양호 전 나라은행장, 김진훈 전 군인공제회 이사장 등이 고문단으로 활동하며 고비 때마다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내용이 담겼다.

양 전 행장은 옵티머스가 2017년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적기 시정조치 적용 유예' 결정을 받는 과정에서 중개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2018년 옵티머스가 투자한 성지건설의 매출채권 일부가 위조된 것으로 드러나 서울남부지검에 수사 의뢰되자 법무법인 서평의 채 전 총장을 소개한 것으로 나와 있다.

이 전 총리가 추천한 모 발전소 프로젝트에 옵티머스 2대 주주인 이동열씨가 투자를 진행 중이라는 내용, 이 전 총리의 제안으로 인프라 펀드를 진행한다는 내용도 적시돼 있다.

옵티머스 자금이 흘러 들어간 경기도 봉현물류단지 사업과 관련해서는 채 전 총장이 지난해 5월 이재명 경기지사를 면담했다는 내용도 나와있다.

특히 해당 문건에는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프로젝트 수익자로 일부 참여해 있다', '문제가 불거질 경우 권력형 비리로 호도될 우려가 있다', '게이트 사건화 우려' 등의 문구까지 있어 실제 정·관계 로비가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졌다.

지난해 6월부터 1년 넘게 이어온 수사를 이어온 검찰은 의혹의 실체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양 전 행장과 이 전 총리, 채 전 총장을 차례로 불러 조사했다.

하지만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옵티머스 측과 정식 자문계약을 맺고 조언한 것'이라는 취지로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일부 고문의 경우 추가 사실확인이 필요하다고 보고 보강수사를 진행 중이지만 현재까지는 이들에게서 뚜렷한 혐의점을 발견하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옵티머스 측이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의 총선 선거 캠프에 복합기 사용료를 대납한 혐의도 수사했다.

이 전 대표의 측근이자 민주당 대표실 부실장이던 이모씨가 수사 도중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윗선의 관여 여부는 파악하지 못했다. 이에 검찰은 복합기 사용료를 대납한 옵티머스 측 브로커들을 재판에 넘기는 선에서 관련 수사를 마무리 지었다.

옵티머스 이사 윤석호 변호사의 배우자인 이진아 전 청와대 행정관이 옵티머스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 밝히는 것도 남은 과제다.

이 전 행정관은 옵티머스 지분 약 10%를 보유하고, 옵티머스 관계사들에도 이름을 올려 옵티머스 일당의 범행에 가담했을 가능성이 제기된 상태다.

검찰은 로비 의혹 수사와 함께 옵티머스 일당의 자금 사용처 추적, 범죄수익 환수 작업도 계속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검찰 수사와 별도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018년 서울중앙지검장 재직 당시 무혐의 처리된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의 옵티머스 펀드사기 수사의뢰와 관련해 부실수사 혐의로 입건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수사를 받고 있다.

s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