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새벽 전국자영업자비대위 소속 회원 등이 서울 종로구 마로니에공원 일대에서 비상등을 켠 채 정부의 ‘거리두기 4단계 조치’에 불복하는 1인 차량 시위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자영업자들이 14일 밤 서울 시내에서 손실 보상금 지급과 사회적 거리 두기 4단계에 따른 집합 금지 조치 철회를 요구하며 차량 시위를 벌였습니다. 업종별 자영업자 단체들이 연합한 ‘코로나19 대응 전국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의 김기홍 공동대표는 “도대체 언제까지 가게 문을 닫아서 코로나19가 종식된다고 믿는 것이냐”고 지적했습니다. 기자회견 종료 후 비대위 측은 원래 차량시위 경로인 광화문-시청이 아닌 대학로에서 시위를 진행했습니다. 앞서 엄정대응 방침을 밝힌 경찰은 저녁부터 여의도와 광화문 등 서울 시내 20여곳에서 검문소를 운영했습니다.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모든 단체 집회ㆍ시위가 금지되고 1인 시위만 가능합니다.
인터넷 공간에선 차량 시위라 방역에 문제가 없는데 시위를 왜 막냐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방역에 피해가 안 가고 시민들 불편하지 않게 하려는 노력이 보이는데, 검문소 스무 군데 넘게 설치해가면서 엄정 대응이라니. 일 년 반 동안의 절규를 한 번이라도 들어줬다면 이런 일이 있겠나. 자영업자보다 경찰이 더 많이 나와 검문하고 길 막고 있네. 이게 방역을 위한 게 맞나?” “사람 발길도 끊긴 자정 무렵 방역 수칙에 위반될까 차 안에서 평화롭게 시위하겠다는 자영업자를 대체 무슨 근거로 막는지 이해가 안 됩니다. 자영업자의 고통에 공감한다는 현 정부의 민낯을 본 것 같습니다.” “차 안에서 하는 비대면 시위 막겠다고 경찰들 다닥다닥 붙어 있는 거 봐라.”
대형마트, 백화점 등은 정상적으로 영업하는데, 소규모 자영업자들에게만 제한을 두는 방역 조치가 불공평하다는 네티즌들도 보입니다. “백화점, 마트는 다 열고 자영업자만 닫으라니 짜증 나는 거지. 버스 지하철은 출퇴근 시간에 지옥철인데 택시는 안 되고.” “백화점, 마트 등 대형시설들은 수천명씩 드나들어도 영업 제한이 없는데, 자영업자들만 제한하니 불공평한 건 맞는 듯. 아예 싹 다 문을 닫게 하든가. 백화점은 떼로 몰려다녀도 되고 동네 식당은 2명만 들어갈 수 있다는 게 말이 되나?” “방역 실패한 걸 왜 자영업자만 쥐잡듯 잡으면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인지.”
다만, 모두가 힘든 시점에 거리 두기 완화를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저런다고 달라질 게 있냐? 지금 코로나19로 힘들지 않은 사람 나와 보라 그래라.” “이게 나라 탓이냐? 엄연한 전 세계적 재앙임. 그럼 코로나 다 퍼지라고 영업시간 다 풀어줘야 하나? 누가 말 좀 해보소.” “그래서 코로나 퍼지면 또 정부 탓할 거면서. 대책도 없으면서 본인들만 살자고 억지 부리는 거 아니다. 지금 전 세계를 통틀어 안 힘든 사람 없다.”
자영업자 차량 시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네이버
━
자영업자가
"죄는 없지. 근데 코로나 걸리면 자영업자님들은 보상 해줄 건가?"
ID 'seun****'
■ #다음
━
법대로 처벌하라.
"자기들만 코로나 피해자인가."
ID '기차로'
■ #클리앙
━
숨도 못쉬게 조이기만
"하니까 문제죠. 시위의 의미는 "진짜 죽을것 같으니 나도 좀 봐 달라" 라는 겁니다. 제가 자영업자고 진짜 굶어 죽게 생겼다면 저라도 시위 하겠습니다."
ID '중간보스'
■ #네이버
━
방역에 문제되는 것도
"아니고 러시아워에 혼잡을 초래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남들한테 피해 안 주고 자기들 주장할 거 하겠다는데 저걸 왜 막지?"
ID 'tero****'
■ #네이버
━
백화점, 마트는
"장사하고. 형평성에 맞게 규제해라!"
ID 'kimm****'
■ #다음
━
아니, 그럼
"이 시기에 다 완화하고 풀어?"
ID 'Mr.shin'
최지혜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클리앙 〈한국 풍경.jpg〉
2. 웃긴대학 〈당근마켓 만남의 장〉
3. 인스티즈 〈대구도 여수밤바다 같은 곡을 만들어달라〉
4. 더쿠 〈벽걸이 에어컨 한 달 내내 틀면 얼마 나올까?〉
5. 엠엘비파크 〈펌) 밤늦게 업무연락해 화난 대리.jpg〉
▶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