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성악가 김옥주 치하한 北 김정은…“명작, 많이 창작하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북한, 예술인들에게 국가표창 수여

성악가 김옥주에 `인민 배우 칭호`

2018년 이선희와 'J에게' 불러 주목

직접 축하하고 기념 촬영하며 독려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가표창을 받은 예술인들을 만나 이들의 공로를 치하하고 적극적인 창작활동을 독려했다.

12일 당 기관지 노동신문 보도에 따르면 전날인 11일 만수대의사당에서 예술인들에 대한 국가표창 수여식이 진행됐으며, 김 위원장이 국가표창을 받은 이들을 만나 축하했다.

국가표창을 받은 예술인들에게는 ‘공화국 명예 칭호’와 훈장이 수여됐으며 수여 대상은 ‘중요 예술단체의 창작가, 예술인들’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이데일리

북한이 11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창작가와 예술인에게 명예 칭호와 훈장 등 국가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수여식에서 김옥주 국무위원회 연주단 성악배우가 ‘인민배우’ 칭호를 받았으며, 국무위원회연주단 단장이자 지휘자인 리명일과 방철진이 ‘국기훈장’ 제1급을 받았다. 김옥주는 지난달 19일께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 고위 간부들과 함께 관람한 국무위원회연주단 공연에서 총 28곡 가운데 절반 이상을 모두 소화한 인물이다. 사진은 지난달 국무위원회연주단 공연에서 열창하는 김옥주(사진=조선중앙TV 화면/연합뉴스).


김옥주 국무위원회 연주단 성악배우가 ‘인민배우’ 칭호를 받았으며, 국무위원회연주단 단장이자 지휘자인 리명일과 방철진이 ‘국기훈장’ 제1급을 수여받았다. 박명성·강철봉·박성남·김은일·김강남·김주일·박영일·조서림·신주경·배성국이 국기훈장 2급, 안룡권·김현일·김예성이 국기훈장 3급을 받았다.

특히 북한에서 인민배우 칭호를 수여한 것은 2015년 이후 6년 만이다. 김옥주는 지난달 김 위원장과 고위 간부들이 관람한 국무위원회연주단 공연에서 총 28곡 가운데 절반이 넘는 16곡을 소화한 인물이다. 또 북한이 대대적으로 띄우고 있는 새 선전가요 ‘우리 어머니’와 ‘그 정을 따르네’를 모두 부르기도 했다.

우리에게도 친근한 가수다. 김옥주는 2018년 4월 평양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열린 남북합동공연 당시에 삼지연관현악단 소속으로 나서 가수 이선희와 ‘J에게’를 한 소절씩 주고받으며 노래해 남한 대중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신문은 이들에 대해 “당 중앙의 신임과 인민의 기대를 심장에 새기고 혁명적인 창작창조기풍으로 주체음악 발전에 특출한 공헌을 했다”라고 평가했다.

김 위원장은 이들을 직접 만나 모두의 손을 잡고 격려한 뒤 기념촬영을 찍었다고 신문은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예술인들에게 “인민이 사랑하고 즐겨 부르는 시대의 명곡들을 창작형상해서 ‘우리 국가 제일주의’ 시대를 빛내고 인민들에게 신심과 낭만을 안겨줬다”고 치하했다.

아울러 “새로운 전진의 시대, 역동의 시대는 혁명과 건설에서 중대한 사명과 변혁적 역할을 하는 문학예술부문에서 그 어느 때보다도 시대정신이 맥박 치는 감화력과 호소성이 강한 명작들을 많이 창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한편 북한은 최근 체제 수호를 위해 젊은이들이 남측 문물에 물드는 것을 경계하고 사상 다잡기를 강조하는 가운데 예술가들을 띄워 주민들의 정신무장에 대대적으로 활용하는 모습이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국가표창을 받은 창작가, 예술인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 오른편에는 ‘인민배우’ 칭호를 받은 김옥주 국무위원회 연주단 성악배우가 앉아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1일 국가표창을 받은 창작가, 예술인, 국무위원회연주단 전원과 기념사진을 촬영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2일 보도했다. 예술가들은 김 위원장과 팔짱을 끼는가 하면 어깨에 손을 올리며 친밀한 모습을 연출했다(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