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끊이지 않는 성범죄

여성단체 "양향자 특보 '권력형 성폭력·2차가해' 철저 조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시민단체협의회가 5일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향자 의원 보좌관에 의한 '권력형 성폭력'과 '2차 가해'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여연 제공)2021.7.5/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전남지역 여성단체가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 성폭력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광주전남여성단체연합과 광주시민단체협의회는 5일 민주당 광주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양향자 의원 보좌관에 의한 '권력형 성폭력'과 '2차 가해'를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여연은 "양향자 특보 성폭력 사건이 민주당 내에 알려지면서 지난달 16일 광주시당은 자체조사를 진행했다"며 "하지만 20여일이 지나도록 민주당은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젠더폭력신고상담센터를 두고 있지만 상담센터에 신고하기 전 피해자는 가해자가 당원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고 한다. 가해자가 당원이었을 때만 징계·처벌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그러면 당원이 아닌 가해자에 대해 민주당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피해자를 위해 민주당은 어떤 지원과 보호를 해줄 수 있느냐"고 따져물었다.

또 "양 의원이 사건 인지 후 피해자를 '격리보호조치'했다고 해 깜짝 놀랐다"며 "피해자와 가해자의 분리조치를 격리로 이해했다는데 가해자를 격리조치해야지 피해자가 사무실에 나오지 않게 하는 게 보호조치인가"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여연은 "가해자는 자유롭게 다니면서 사건에 대해 변명하고 주변인들은 허위사실을 퍼뜨리는데 이게 보호조치인가, 강간이 아니면 성폭력이 아니라는 인식을 갖고 있는 양 의원에 대해 민주당은 어떤 입장이냐"고 반문하며 "민주당은 이 모든 것에 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란희 여연 상임대표는 "대한민국 제1여당이며 집권당에서 권력형 성폭력이 매번 발생하는 것에 대해 국민은 더이상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민주당은 가해자에 대한 조사와 처벌, 2차 피해방지를 위한 지침,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 보완, 사건 대응과 2차가해에 대한 조사와 조치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양 의원의 사촌 동생이자 지역사무실 회계책임자인 A씨가 사무실 여직원을 대상으로 수개월간 성폭력을 저질렀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A씨를 제명하고 2차 가해 논란을 빚은 양 의원을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회부했다.
nofatejb@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