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혜자 "'전원일기'에 죽여달라 요청…가발 쓴 값 받는 기분" (전원일기)[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엑스포츠뉴스 박예진 인턴기자) '전원일기 2021' 김혜자가 '전원일기' 당시 자신을 죽여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25일 방송된 MBC 다큐멘터리 '전원일기 2021'에서는 과거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전원일기' 출연진들이 숨겨진 이야기를 고백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전원일기'의 웃어른 故 정애란의 '전원일기'를 향한 애정이 드러났다. 그의 딸인 배우 예수정은 "배우로서는 잘 모르고 저한테는 엄마다. 늘 솔직 담백하셨고 단단하셨다. 부수적인 명칭, 호칭에 상관없이 삶을 존중하는 분이셨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그는 "그 당시에 제가 가족들하고 독일에 있을 때였는데 저한테도 폐암 걸리신 거를 전화 안 하셨다. 저희 시어머니께서 신문에서 보시고 연락하셔서 알게 됐다. 나중에 알고 보니까 아무도 모르게 일을 하셔야 하니까 2박 3일씩 혼자서 병원에 입원하셨다가 (촬영하셨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그런가 하면 '전원일기'의 후반부, 작가와 감독이 자주 바뀌던 시기에 대한 솔직한 이야기도 공개됐다. 1980년 시작한 '전원일기'는 4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 드라마로 자리매김했다. 하지만 1990년대 중반에 이르며 '전원일기'는 서서히 인기가 식어갔다.

김혜정은 "김정수 선생님은 굉장히 '전원일기'의 구심점으로 수레바퀴를 잘 운영하셨던 작가 선생님인데 그 선생님이 그만두시고 나서 휘청거리고 극을 구성하는 플롯이 무너져버렸다"라고 설명했다. 김혜자 역시 "아빠는 맨날 숫돌 갈고 나는 '왔니?', '갔니?' 이런 소리만 했다. 그건 배우라고 할 수 없었다"라며 씁쓸함을 드러냈다.
엑스포츠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결국 '전원일기'의 배우들은 이러한 상황에 점점 지쳐가 하차를 고민했다고 고백해 놀라움을 자아냈다. 김수미는 당시를 회상하며 몇 사람들은 하차를 요구했다는 사실을 고백했다. 그는 "저도 개인적으로 조금 지쳐갔어요. 다른 배역이 안 들어오더라. '당신은 일용엄니'하고 제쳐놓더라. 어쩔 때는 솔직히 말해서 하기 싫었다"라고 진심을 고백했다.

'전원일기'의 중심이었던 김혜자 역시 지쳐갔고 하차를 생각하게 됐다고. 김혜자는 "맨날 못되게 굴었다. (극 중에서) 죽게 해 달라고 그러고. 나는 하나도 서운해하지 않을 테니까 나를 막내딸 만나러 가다가 교통사고 난 걸로 해주면 안 되냐고 했다"라며 힘들었던 당시를 회상했다. '전원일기'로 월급 타가듯 살아가는 분들을 생각하며 마음을 다잡았음에도 가발 쓴 값을 받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시대의 변화에서 '전원 일기'의 설정과 가치관이 점점 구식이라는 입장이 거세졌고 '전원일기'는 막을 내리게 되었다.

최불암은 "이제 대가족이 없으니까 대가족 제도의 드라마가 무너졌다. 삶의 큰 그릇이 담긴 이야기가 나와야 하는데, 사랑만 가지고는 먹고 살 수는 없는 거 아니냐"라며 '전원일기'의 종영에 대한 씁쓸함을 내비쳤다.

김혜자는 "우리도 살아가면서 정말 싫은데 이별하는 거 많지 않냐. 그런 생각 한다. 그 만남을 통해서 내가 많이 성장하고 '그랬기 때문에 이별하는 거 아닐까'라는 생각"이라며 자신의 생각을 털어놓았다.

사진=MBC 방송화면

박예진 기자 aynenjin@xports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