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사설]경선 시기 논란 끝낸 민주당, 이제 비전·정책 경쟁 나서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이 25일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당헌에 따라 ‘대선 180일 전’인 9월 초 대선후보를 선출키로 했다. 경선 연기를 주장해온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대선 주자들도 모두 수용 의사를 밝혔다. 경선 시기를 둘러싸고 두 달 가까이 계속돼온 당 내홍 사태는 마무리 국면에 들어섰다. 민주당은 이제 민심에 귀를 기울이는 ‘진짜 정치’에 나서야 한다.

민주당의 결정은 당헌·당규에 명시된 원칙을 지켰다는 점에서 평가받을 만하다. 민주당은 지난해 총선에서 당초 입장과 달리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위성비례정당 창당에 나섰다. 올해 4월 재·보궐 선거에서는 귀책사유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는 당헌을 바꿔 서울·부산 시장 후보를 공천했다. 두 번 모두 선거를 눈앞에 두고 실리를 앞세워 원칙을 포기함으로써 비판에 직면했다. 이번에는 이전과 다른 선택을 했다.

현재 민주당 안팎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당 내부에선 비이재명계와 이재명계 간의 경선 연기 찬반 다툼이 이전투구 양상을 띠며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당 밖의 상황은 더욱 엄중하다. 지난 4월 재·보선에서 패배한 이후 민주당의 지지율은 반등 계기를 찾지 못하고 있다. 보수야당 국민의힘에서는 30대의 이준석 대표가 선출되면서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는 터다. 재·보선 승자인 국민의힘이 변화의 몸부림을 치는데, 외려 패자인 민주당은 쇄신은커녕 소모적 쟁투로 일관해왔다. 게다가 어느 때보다 집권 여당이 책임져야 할 몫은 커진 상황이다. 집값은 불안정하고,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서민의 삶은 팍팍하기 그지없다.

민주당은 다음주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은 뒤 7월 초·중순까지 예비경선(컷오프)을 치르는 시간표를 짜둔 상태다. 이제 민주당에는 ‘어떤 경선’을 할 것이냐가 핵심 과제로 등장했다. 세몰이를 시도하거나 당원들을 동원하는 기존의 구태의연한 방식으로는 경선이 시민들의 관심을 끌 수 없음을 명심해야 한다. 당초 경선 연기론이 점화한 것은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중심 선거와 여름철 휴가, 도쿄 올림픽으로 인해 흥행이 부진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하지만 흥행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는 이런 것들이 아니라고 본다. 경선에 나설 각 주자들이 시대정신과 미래비전을 두고 정정당당한 승부를 벌인다면 흥행은 저절로 따라오게 돼 있다. 후보들의 정책과 도덕성을 꼼꼼히 검증해 가장 유능한 후보를 뽑을 수 있도록 합리적 절차와 방식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각 계파·주자 간 갈등의 골을 메우고 결속하는 것이 우선이다.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경향신문 프리미엄 유료 콘텐츠가 한 달간 무료~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