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역대 규모 검찰인사' 박범계 "조화·균형·공정하게 단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검검사급 652명 포함 662명 승진·이동

아주경제

답변하는 박범계 법무장관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국민의힘 유상범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6.25 zjin@yna.co.kr/2021-06-25 11:16:09/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25일 검찰 중간급 간부 인사와 관련해 "나름대로 조화와 균형 있게, 공정하게 한 인사"라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오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에 들어오면서 검사 성향에 따라 자리가 갈렸다는 비판이 있다는 취재진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일부 언론이 보는 시각과 인사 제청권자가 보는 시각이 늘 같을 순 없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소위 말해 좌천됐다는 검사를 구제한 측면도 있었다"며 "여성과 출신 대학·지역 다양성도 꾀했다"고 덧붙였다.

주요 권력형 사건 수사팀장을 대거 교체한 데 대한 입장도 밝혔다. 법무부는 수원지검 김학의 사건 수사팀장과 대전지검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팀장 등을 다른 검찰청으로 이동시켰다.

박 장관은 "주요 관심 사건이면 인사 시기에 인사할 수 없느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다"며 "필요성이나 요건이 있으면 후임자도 연속성을 가지고 수사를 할 수 있으니 과하게 의미 부여할 건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김오수 검찰총장을 보필할 대검찰청 참모진 구성과 관련해선 "김 총장 의견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적재적소에 균형 있는 인사를 했다"고 자부했다.

주요 권력형 사건이 다른 수사팀으로 배당될지에 대해서는 "사건 재배당은 장관이 아닌 검찰총장 등 소관"이라고 말을 아꼈다.

법무부는 이날 검찰 중간급 간부에 해당하는 고검 검사급 검사 652명과 일반 검사 10명 등 모두 662명에 대한 승진·전보 인사를 발표했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조현미 기자 hmch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