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시흥 60대 부부 사망사건…두 딸 최소 3개월간 부패한 시신과 생활, 외력 손상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모든 가능성 수사 / 두 딸 의사소통 원활하지 않은 거로 파악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시흥시의 한 아파트에서 두 딸이 60대 부모의 부패한 시신과 최소 3개월간 거주해온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은 외력에 의한 손상이 없어 이들 부모가 지병을 앓다 숨졌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수사하고 있다.

25일 경찰과 시흥시에 따르면 숨진 A씨 부부는 수년 전부터 지병을 앓았다. A씨는 고혈압, 아내는 당뇨병 등을 앓던 것으로 전해졌다.

가족의 생계는 아버지인 A씨가 홀로 이어왔으며, 어머니와 두 딸은 별다른 직업이 없었다.

A씨 부부에게는 첫째 딸(30대)도 있었지만 10년전 독립했고, 왕래가 잦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A씨 부부는 지난 22일 오전 10시 50분쯤 시흥시 정왕동의 한 아파트를 찾은 경매 집행관이 발견했다.

경매 집행관이 초인종을 누르자 부부의 딸들이 문을 열어줬고, 각각 거실과 안방에서 누운 채로 숨져있는 남편과 그의 아내를 보고 집행관이 경찰에 신고했다.

A씨 등이 숨진 채 발견됐을 당시 이들의 주거지에는 고혈압, 당뇨병과 관련한 약봉지가 있었다.

경찰은 곧바로 부검을 의뢰했다. 부검의는 23일 “외력에 의한 손상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는 구두소견을 냈다.

이에 경찰은 범죄 혐의점은 나타나지 않고 부부의 시신에서도 골절을 비롯한 외상 흔적이 없어 부부가 지병이 악화해 사망한 뒤 방치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시신의 부패 정도 등에 비춰 부부가 사망한 시점은 최소 석 달 이상 지난 것으로 추정되는데 딸들은 타인과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들이 장애 판정을 받은 기록은 없고 숨진 부모도 생전 시흥시나 관련 기관에 딸들과 관련한 도움을 요청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부검 결과가 나오기 전이어서 부부의 정확한 사망 시점을 알 수 없지만 부패가 상당히 진행된 상황”이라며 “언제 숨졌는지 파악하기 위해 신용카드와 휴대전화 사용 내역 등을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흥시 관계자는 “이 가정은 지자체 관리 대상 요건에 해당하지 않아 모니터링이나 별도의 돌봄이 이뤄진 적이 없었다”며 “남은 자매에 대해 시 차원에서 건강 상태 등을 면밀히 분석해 적합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딸들은 “경찰 조사에서 부모님이 평소에 지병을 앓고 있었는데 갑자기 돌아가신 게 믿기지 않아서 신고하지 못했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사진=뉴시스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