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타임 "김정은 향한 文 옹호는 망상" 윤희숙 "얼굴 화끈거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사진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윤희숙 국민의힘 의원이 25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TIME)지'의 표지를 장식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청와대가 자랑하길래 내용을 들여다보니 얼굴이 화끈거린다"며 "홍보전략으로 이 인터뷰를 추진한 청와대가 얼마나 현실감이 없나 싶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외국 언론이 우리 대통령을 어떻게 평가하는지가 중요하지는 않지만, (인터뷰에 언급된) '망상(delusional)'은 제정신이 아닌 영역으로 들어섰다는 것이니 이유는 들여다봐야 할 것"이라며 "망상의 사전적 의미는 '병적인 오판이나 확신', '감정으로 뒷받침된 움직일 수 없는 확신을 가지고 고집을 부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의원이 언급한 부분은 "다수의 북한 관측통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 대한 문 대통령의 변함없는 옹호를 망상에 가깝게 보고 있다"는 문장이다.

타임지는 또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 대해 '솔직(honest)하고 열정적이며 의지가 강하다. 세계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잘 알고 있다'고 평가한다. 그러나 2014년 유엔 조사위원회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삼촌과 이복동생을 살해했으며 고문과 강간, 기아 등 '반인륜 범죄'를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타임지의 honest에 대해 청와대는 인터뷰 당시 문 대통령은 '솔직'이란 표현을 썼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2018년 매스게임(북한의 집단체조)때 어린이들에게 강제 노동을 시킨다는 인권 문제도 제기됐었다"고 했다.

윤 의원은 "(타임지는) 우리가 우리 대통령에 대해 숨기고 싶어 했던 점을 정확히 집어내고 있다"며 "북한 김정은의 내면에 대해 보증을 서고 다니는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문 정부는 2017년에도 아무 근거 없이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가 있다며 국제사회에 보증을 섰다. 북미 정상회담의 계기가 됐지만 결과적으로 거짓보증으로 판명됐으니 우리나라가 우습게 된 셈"이라며 "동기가 뭐든, 남북관계 진전을 위해 노력하는 대통령을 지지한다. 그러나 국제사회에서 존중받을만한 합리성 속에서 애써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민족이란 이름으로 무슨 말이든 다 해도 되고 거짓보증도 괜찮다는 건 청와대만의 착각"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문 대통령은 2017년 5월 이후 약 4년 2개월 만에 '타임'의 표지를 장식했다. 타임은 24일 인터넷 홈페이지에 문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한 기사와 함께 문 대통령의 모습이 담긴 7월판 표지 사진을 공개했다. 표지 사진에는 '마지막 제안'이라는 제목이 붙었다.

홍수민 기자 su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