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우조선해양, 한국형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개발 박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대우조선해양이 친환경 선박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한화디펜스가 주관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전기연구원, 중소조선연구원 등 총 13개 ESS 관련 국내 전문 연구기관 및 기업으로 구성된 컨소시엄에 참여해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에서 국책 과제로 발주한 '한국형 친환경 선박용 에너지저장장치' 연구개발을 추진한다고 25일 밝혔다.

뉴스핌

대우조선해양 시흥 R&D캠퍼스 내 친환경 연료 육상 시험소 [사진= 대우조선해양]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친환경 선박 기술은 현재 글로벌 해운·조선업계에서 점차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에 에너지저장장치(ESS, Energy Storage System)는 연료전지와 더불어 차세대 선박 에너지원으로 주목받으며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이번 과제를 수행하게 될 컨소시엄은 향후 3년 내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의 리튬배터리 기반 ESS를 순수 우리 기술로 만들고 실제 우리 조선업체들이 건조할 대형 규모의 선박에 탑재 가능하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고 활동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시흥R&D캠퍼스 내에 갖춘 최첨단 연구시설과 장비를 제공하고 충분한 선박 건조 경험과 친환경 기술력을 바탕으로 ESS 공동 연구 및 개발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시제품에 대한 친환경 연료 육상 시험소(LBTS, Land Based Test Site) 구축에서부터 다양한 시험 절차와 실선 탑재를 위한 안전성 검증을 거쳐 최종 평가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제품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번 컨소시엄이 ESS 관련 국책 과제 추진 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것은 한화디펜스를 비롯한 참여 기관들의 앞선 기술력과 그 우수성이 공식 인정받은 것으로 풀이된다는 게 대우조선해양 측 설명이다.

최동규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 원장은 "이번 과제 수행으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국내외 시장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을 갖춘 대용량 ESS를 개발해 선주들에게 차별화 된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