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UEFA 챔피언스 리그

UEFA, '원정 다득점 규정' 56년 만에 폐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출처 | UEFA 홈페이지 캡처


[스포츠서울 이용수기자] 새 시즌부터 유럽축구연맹(UEFA)이 주관하는 모든 클럽대항전에서 ‘원정 다득점 규정’이 56년 만에 폐지된다.

UEFA는 “UEFA 클럽 경기위원회와 여자축구위원회 권고에 따라 집행위원회가 클럽대항전에서 ‘원정 다득점 규정’을 폐지하고 2021~2022시즌 대회의 예선부터 적용하기로 승인했다”고 24일 발표했다. 이번 결정은 남녀 모든 대회의 클럽대항전에 적용된다.

‘원정 다득점 규정’이 폐지됨에 따라 두 팀의 1~2차전 합계 득점이 같을 경우 2차전 직후 전·후반 15분씩 연장전을 치르고, 그래도 승패가 갈리지 않으면 승부차기를 치른다.

이번에 사라지는 원정 다득점 규정은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치러지는 경기에서 원정팀의 득점에 더 큰 비중을 두는 방식으로 경기의 긴박감을 더하고자 1965년 도입됐다. 두 팀의 1~2차전 합계 득점이 같을 때 원정 경기에서 더 많은 득점을 올린 팀을 승자로 판정하는 규정이다.

하지만 이 규정의 공정성에 의문을 품고 폐지를 바라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았다. 아르센 벵거 전 아스널(잉글랜드) 감독은 “원정 득점의 전술적인 무게감이 너무 커졌다. 애초 의도와는 반대로 홈 경기에서 수비를 잘하면 좋게 됐다”라며 규정 폐지를 요구하기도 했다.

UEFA도 결국 원정 골에 가산점을 주는 것은 더는 적절하지 않게 됐다고 판단하고 규정 도입 56년 만에 폐지를 결정했다. 예전과 같지 않게 홈 경기의 이점이 감소하고, 홈/원정 골의 격차도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UEFA는 “많은 다른 요소들도 홈 어드밴티지를 감소시키는 데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더 나아진 그라운드의 질과 표준화된 규격, 개선된 경기장 인프라, 강화된 보안, 비디오판독(VAR) 같은 기술 도입으로 증대된 판정의 공정성, 더 편해진 원정 조건 등이 홈과 원정 경기 사이의 경계를 흐리게 했다고 설명했다.
purin@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