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국 일러스트 논란'에 조선일보 '폐간'할 수 있다?...온라인 후폭풍 이어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부녀 일러스트 논란'으로 온라인 상에서 조선일보에 대한 '폐간 촉구 운동'이 일어나는 등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24일 서권천 변호사는 트위터를 통해 "조선일보는 조국 전 장관 부녀에 대한 '성매매 삽화' 만행으로 인해 결국 폐업의 길에 들어선 듯하다"면서 "로스앤젤레스(LA) 조선일보 조국 전 장관 부녀의 ‘성매매 삽화’ 만행은 미국법에 무지해 스스로 지옥문을 연 격"이라고 비판했다.
아주경제

24일 서권천 변호사가 올린 트윗.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자신을 미국에 거주하며 재판 전문 변호사이자 공인회계사라고 소개하는 서 변호사는 미국 연방법에 근거해 미국에서 조선일보 본사와 LA 지사에 대해 소송을 청구할 경우 '천문학적인 징벌적 배상'이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조선일보가) 천문학적인 징벌적 배상을 청구할 길을 스스로 열었다"면서 "헤이그 조약 절차만 거치면 재판 결과에 따라 조선일보 본사의 모든 재산을 압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 변호사는 이어 "수익 계약과 소유권에 따라 약간 다를 수 있으나, LA(지사)는 물론 조선일보 본사까지 미국 연방법원에 피고인으로 불러들여 천문학적인 징벌적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서 변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주 LA에서 '서권천합동변호사법무그룹'을 운영하고 있으며, 트위터를 통해 꾸준히 정치 현안에 대한 비판을 게시해오고 있다.

이날 오후 서 변호사가 올린 2개의 트윗은 2만2000회 이상 공유됐으며, 2만6000개 이상의 '좋아요'와 150여개의 답글이 달렸다.

그의 트윗을 본 이용자들은 대체로 격한 표현을 동원해가며 공감의 뜻을 밝히는 분위기다. 'Heoinja'라는 계정의 사용자는 "조선일보의 못된 만행을 지켜보며 울화병이 생기고 있는데 이런 좋은 소식이 들리다니 눈물이 난다"면서 "조선일보 폐간 청와대 국민 청원을 가족 4명이 모두 완료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해당 게시물은 또 다른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인 페이스북에도 공유되고 있는 상황이다.

조선일보에 대한 이와 같은 규탄의 목소리는 전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조선일보 폐간시켜주십시오'라는 청원과 궤를 같이 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원자는 "너무 화가나고 어이가 없어서 청원을 올린다"면서 "그냥 아무 생각 없이 기사를 보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이게 상식적인 기사인가"라고 반문했다.

게시물은 이어 "예전부터 조선일보는 돌아올 수 없는 선을 넘어버렸다. 보수 언론이면 보수 언론답게 선을 넘지 않은 선에서 기사를 써야 한다"면서 "더 이상 조선일보의 행동을 참을 수가 없다. 당장 폐간해달라"고 촉구했다.

해당 게시물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지지자들이 모이면서 하루 사이에 13만8590명(24일 오후 7시 30분경 기준)이 청원에 동의했다.
아주경제

23일 청와대 누리집에 올라온 '조선일보 폐간 촉구' 청원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지난 21일 조선일보는 성매매로 유인해 금품을 훔친 혼성 절도단 사건 기사에 조 전 장관과 그의 딸 모습이 담긴 일러스트를 사용했고, 이후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고 있다.

이에 조 전 장관은 23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제 딸 사진을 그림으로 바꾸어 성매매 기사에 올린 조선일보. 이 그림 올린 자는 인간입니까?"라며 강력 항의했다.

이에 조선일보는 전날인 23일 오전 11시 50분쯤 자사 홈페이지에 '조국씨 부녀와 독자들께 사과드립니다'는 글을 게시하고, 관리·감독 소홀을 인정하며 공식 사과했다.

해당 사과문에서 조선일보 측은 "확인 결과 이 일러스트는 서민 교수의 조국씨 관련 기고문(본지 2월 27일자)에 썼던 일러스트였다. 담당 기자는 일러스트 목록에서 여성 1명, 남성 3명이 등장하는 이미지만 보고 기고문 내용은 모른 채 이를 싣는 실수를 했고, 이에 대한 관리 감독도 소홀했다"며 "조국씨 부녀와 독자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지만, 조선일보의 사과에도 조 전 장관은 "상습범의 면피성 사과"라며 "도저히 용서가 안된다.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아주경제

지난 21일 조선일보가 게시해 논란이 됐던 기사 갈무리에 과거 조선일보·TV 조선 폐간 운동 선전물을 합성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지현 기자 tiipo@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