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란 "국내개발 코로나19 백신, 예방효과 93.5%…알파 변이에도 효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이란에서 한 의료진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준비하고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이란이 자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예방 효과가 93.5%라고 23일(현지시간) 밝혔다.

'코비란 바레캇' 백신은 이란 최고지도자실이 운영하는 '이맘 호메이니 명령 집행'(EIKO)에 소속된 기업인 시파 파메드가 개발했다.

이란 반관영 파르스통신에 따르면 이날 EIKO의 백신 개발 책임자인 하산 잘릴리는 18~75세를 대상으로 한 코비란 바레캇 백신의 2단계 임상시험 결과 백신을 맞은 사람들의 혈청이 93.5%의 가능성으로 코로나바이러스를 중화시켰다고 밝혔다.

잘릴리는 코비란 바레캇 백신이 영국발 알파 변이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사용 승인을 받기 위한 절차를 진행중이라며 승인 신청을 위한 최종 서류는 임상 3상이 완료돼야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잘릴리는 또한 현재 아시아와 남미, 유럽의 12개국이 이란산 백신 구매를 요청한 상태라고 밝혔다.

미국의 제재로 인해 그간 외국산 백신 수입에 어려움을 겪어온 이란은 코비란 바레캇 백신의 긴급 사용을 14일 승인했다.

이란 보건부에 따르면 지난 2월 접종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최소 496만회분이 접종됐다.

이란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312만8395명, 누적 사망자 수는 8만3329명이다.
lchung@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