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아주경제 오늘의 뉴스 종합] 은성수 "9월 신고 못한 거래소 거래 코인, 휴지조각 될 수 있어" 外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은성수 "9월 신고 못한 거래소 거래 코인, 휴지조각 될 수 있어"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가상자산(코인) 거래소가 오는 9월 말까지 정부에 신고를 마치지 못하면, 해당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코인은 "휴지조각이 될 수 있다"고 23일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 경제 부문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지난 4월 22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코인 투자) 위험성을 경고했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달라"는 요구에 이 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전 세계적으로 중앙은행 총재나 재무장관들은 가상자산 투자의 위험성을 일관되게 경고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도 2018년부터 위험성을 얘기해 왔다"며 "그럼에도 올해 초 가상자산 가격이 오르며 거래자가 많아졌다. 특금법에 따라 등록(신고)을 못하는 거래소와 거래하는 코인은 휴지조각이 될 수 있어 그 위험을 말씀드리고자 4월에 강조해서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윤석열 X파일’ 논란, 정치권 떠넘기기 宋→洪→李

윤석열 전 검찰총장 ‘X파일’을 둘러싼 논란이 책임 미루기식 논쟁으로 흐르고 있다. X파일에 담긴 내용 및 진위 여부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생산 주체’ 등을 놓고 여야 간 공방전이 펼쳐지고 있다. 정치권의 소모적 논란에 국민적 불신이 가중되는 상황이다.

‘윤석열 파일’을 가장 먼저 언급했던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 “X파일 없다. (앞선 언급은) 검증 자료를 쌓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에 논란이 되는 X파일에 대해선 “검찰총장 인사 검증 과정에서 야당 내부의 여러 가지 자료를 정리했을 것으로 추측이 된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어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국민의힘에) 입당하게 될 텐데, 아마 홍 의원이 가장 정확히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홍 의원의) 검찰 후배고 지난 여름에 무엇을 했는지 다 알고 있는 분이 홍 의원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의 범야권 대선 경쟁자인 홍 의원에게 공을 넘긴 것으로, 야권 내부의 분열을 노린 발언으로 읽힌다.

◆홍남기 "GTX-D 다른 노선 연계 방안 협의...7월 확정 전망"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김포~부천 구간이 다른 노선과 연계될 수 있는 방안을 포함해 관련 내용을 국토교통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4차 철도망 계획에서 GTX D 노선이 김포~부천까지만 운행하는 '김부선'으로 언급되는 것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이날 김주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GTX D 노선이 경기권만 연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신도시로 이전한 국민의 교통 정의와 공정을 위해 수도권과 연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단독] K콘텐츠 '웹툰' 전 세계서 주목받더니... 전국 고교 최초 웹툰 전공 신설

K콘텐츠의 대표주자 웹툰이 최근 만화 종주국인 미국과 일본에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국내 고등학교에 웹툰 기획, 제작 인력을 키우는 전공이 신설된다. 대학이 아니라 고등학교에 웹툰을 전문으로 가르치는 교과과정이 개설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웹툰이 지난 몇 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 산업으로 성장한 결과다.

23일 IT업계에 따르면 경기도 안양시 소재 안양여자상업고등학교(안양여상)는 내년에 학교명을 안양문화고등학교로 바꾸고 2023년에 웹툰메이커스과를 신설한다. 일부 대학에 웹툰, 만화, 애니메이션 전공이 있었던 것과 달리, 고등학교에 웹툰 전공이 개설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안양여상은 2학급으로 운영하던 금융경영과를 하나로 줄여 웹툰메이커스과를 만들 계획이다. 정원은 22명으로, 그림 작가뿐만 아니라 스토리 작가, 번역 작가, 웹툰 PD 등 웹툰 산업 전반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게 목표다. 20여개 웹툰 기업이 모여 설립한 한국웹툰산업협회가 교과과정 개발을 돕고 있다.

안양여상은 한국의 웹툰 산업이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고, 학력보다 재능과 노력으로 성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반도체 가격 인상 행진에… 中 전자제품·단말기 가격 인상 불가피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지고 있는 글로벌 반도체 부족 사태가 중국 전자제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제품의 수요는 늘었는데 반도체 부족으로 공급이 줄면서 급등한 생산단가에 골머리를 앓던 다수 업체들이 잇달아 제품 가격을 올린 것이다.

“돈을 더 주고도 물건(반도체)을 못 받을 때가 허다합니다. 지난해 말에 비해 가격이 5배 뛴 물건도 있습니다.”

중국 광둥성에서 한 전자제품 제조업체를 운영하는 류밍화 사장은 23일 중국 21세기경제보도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토로했다. 반도체 부족과 가격 인상에 부담이 커진 것이다.

◆글로벌 반도체 부족 계속…"과잉주문 우려도"

반도체 공급부족 현상이 악화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주문에서 배송까지 걸리는 시간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면서 "당분간 공급부족으로 인한 업계의 고민은 더욱더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22일(이하 현지시간) 보도했다.

5월 기준으로 리드타임(lead time)으로 불리는 주문부터 배송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전달보다 7일 더 늘어난 18주를 기록했다고 서스퀘해나파이낸셜 그룹의 분석을 인용해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처럼 기간이 길어지면서 반도체 업계의 공급 부족으로 자동차 및 전자 제품 생산 환경은 더 열악해졌다.
아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예지 기자 ruizhi@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