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새우튀김 환불 사망' 유족 "고객은 적반하장·쿠팡은 무책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2일 서울 쿠팡 본사가 위치한 건물 앞에서 '블랙컨슈머 양산하는 쿠팡이츠 등 배달앱 리뷰-별점 제도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새우튀김 1개를 환불해 달라는 고객의 항의와 배달 앱 쿠팡이츠 측의 압박에 스트레스를 받아 숨진 김밥가게 업주 유족이 “손님과 업체 둘 다 나 몰라라 하고 있다”며 울분을 토했다.

숨진 50대 업주의 자녀 A 씨는 23일 CBS 라디오 프로그램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했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A씨는 사건이 공론화된 이후 해당 고객으로부터 연락받은 게 있냐는 물음에 “전혀 없었다”며 “어머니가 쓰러지시고 난 이후에 아버지가 개인적으로 (고객에게) 연락을 했다”고 말했다.

A씨는 “그분은 인정을 안 하시더라. 왜 자기한테 그렇게 말을 하냐, 그쪽이 잘못해서 쓰러진 건데 왜 나한테 책임을 묻냐는 식으로 말하더라”면서 “(자신도) 억울하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쿠팡이츠) 관계자가 오늘 가게로 찾아왔는데, ‘할 말 없다’고 돌려보냈다”며 “(이미) 돌아가셨고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인데 이제 와서 뭐 어떻게 하느냐. 정말 어이가 없었다. 초반에 대처를 잘했더라면 저희도 이렇게까지 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했다.

A 씨는 어머니와 마지막 말도 나누지 못한 채 떠나보냈다며 “너무 억울하고 기가 막히다”고 했다. 그는 “건강하셨던 어머니는 (쓰러지고 나서) 뇌사상태로 계시다가 3주 뒤에 돌아가셨다”며 “쿠팡이츠와 고객과 전화하다가 마지막을 보내셨다는 게 억울하고 답답하다”고 전했다.

앞서 서울 동작구에서 김밥가게를 운영하던 A 씨의 어머니 B 씨는 지난달 8일 쿠팡이츠를 통해 주문한 고객이 ‘새우튀김 색깔이 이상하다’며 환불을 요구하자 해당 금액을 환불해줬다.

이 과정에서 고객은 B 씨에게 ‘부모가 그렇게 가르쳤냐’는 등 폭언을 일삼았고, 배달 앱 측에 항의해 음식값 전액을 환불받은 뒤에도 리뷰와 별점 테러까지 감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쿠팡이츠 측의 대응도 문제였다. 당시 쿠팡이츠 측은 고객의 항의 내용을 B 씨에게 전달만 할 뿐 중재 시도를 하지 않았다. 이들은 B 씨가 쓰러져 병원에 이송되는 와중에도 ‘B 씨에게 항의 내용을 전달해 달라’는 메시지를 가게 직원에게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커지자 쿠팡이츠는 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이투데이/문선영 기자(moon@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