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누가 우리 애 좀 데려와주세요"…중구난방 어린이집 코로나 격리지침 '도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사 밀접접촉자 확실시, 대체인력 투입 vs 하원

교육부 “구체적 지침은 없고 유치원 자율에 맡겨”

학부모 “아이들을 대피시킬 수 있는 곳 있어야”

전문가 “가족돌봄휴가제도 사용 자유로워야 해”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한 어린이집·유치원 격리 지침이 제각각인 것으로 나타나 학부모들이 혼란을 겪고 있다. 유치원마다 원생·교사 규모 등 천양지차라 확진자 발생 시 따를 만한 기본적인 지침이 없기 때문이다. 긴급 상황 발생 시 ‘긴급돌봄 서비스’ 같은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데일리

작년 7월 13일 경기 수원시 영통구의 한 유치원에 개설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 진료소에서 유치원생들이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8일 오전 이모(39·여)씨는 일을 하던 도중 어린이집에서 아이를 하원시키라는 연락을 받았다. 어린이집 교사 중 한 명이 코로나19 밀접접촉자로 분류됐기 때문이다. 맞벌이 부부인 이씨는 당장 아이를 데려올 수 없는 상황이었다. 친정도 시댁도 멀어 발만 동동 구르다가 결국 이씨의 친정 아버지가 아이를 하원시켰다. 남편의 친구에게까지 부탁한 부모도, 반차를 내 아이를 데려오는 부모도 있었다.

이씨는 “당시 아비규환의 현장이었다”며 “주위에 도움을 구할 사람들이 없는 경우를 위한 대비책이 없는 것 같아 대한민국 육아 현실을 제대로 느꼈다”고 말했다.

“집으로 보내야 VS 대체 인력 투입하면 돼”

코로나19 관련 긴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어린이집·유치원마다 격리 지침이 모두 다른 것으로 확인됐다. 크게 대체 교사 투입과 어린이집·유치원의 봉쇄 두 가지로 나뉘었고 어린이집·유치원의 상황, 크기, 아이들 인원수에 따라 대략적으로 지침이 적용됐다.

서울시 영등포구 A어린이집 교사 홍모(37)씨는 “원마다 개별 사정이 다르며 어떤 원은 교사가 30~40명이라 대체 교사 인력 투입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인원이 적은 곳은 불가능하다”며 “반이 서로 구별된 층에 있어 접촉이 안 될 시에는 회사처럼 해당층만 폐쇄시키는 경우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아이들을 바로 하원시키기 어려운 경우에는 밀접접촉자로 분류되지 않은 선생님들이 아이를 데리고 있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다른 곳에 아이들을 맡기는 지침은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인천의 한 유치원 교사 박모씨는 “주변 유치원의 한 교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이 나 원생 모두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는데 한 아이가 확진된 경우가 있었다”며 “아이의 부모님이 화가 나서 문 닫은 유치원 앞까지 찾아온 일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박씨는 “유치원에서도 아이들의 확진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문을 닫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오히려 더 안전할 것”이라 덧붙였다.

교육당국은 세부적인 격리지침은 각 교육기관의 몫이라고 선을 그었다. 교육부 관계자는 “격리 지침의 큰 틀은 방역당국과 교육부가 협의해 결정하지만 유치원 상황에 따라 자율적으로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큰 틀이란 만약 교사가 밀접접촉자로 격리됐을 때 해당 교사만 격리 조치를 시키고 대체 인력을 투입하는 것”이라며 “만약 폐쇄하기로 결정했다면 다른 교사들이 몇 시간 정도 아이들을 더 돌보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작년 1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으로 수도권 유·초·중·고교 등교중지에 따라 15일 인천시 부평구 한빛유치원 돌봄 교실에서 아이들이 놀이학습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돌봄 서비스 확장 및 가족돌봄휴가 자율성 부여해야”


그러나 학부모들은 교육부 지침이 부실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5살 아이의 엄마인 김모(36)씨는 “밀접접촉자로 분리 시 유치원을 닫는 것은 당연하고 긴급돌봄 서비스처럼 아이들을 잠시라도 대피시켜 부모가 하원시키기 전까지 아이를 맡아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도미향 남서울대 아동복지학과 교수는 “아이들을 흩어지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 지자체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육아종합지원센터 숫자와 대체교사 인력을 늘려 긴급 상황 시 부모들이 올 때까지만이라도 아이들을 맡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고려해보는 것도 좋은 방안”이라고 제언했다.

서영미 호원대 아동복지학과 교수는 돌봄 제도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전환을 강조했다. 그는 “현재 아동정책은 성인에게 맞춰져 있다”며 “가족돌봄휴가제도가 있는데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부모들이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서 자유롭게 휴가를 쓸 수 있는 조직문화가 정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가족돌봄휴가제도 사용률이 높은 기업과 공공기관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법도 제도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