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도마 황제' 양학선 도쿄올림픽 출전 여부 7월 9일 판가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마 황제' 양학선(29세·수원시청)의 2020 도쿄올림픽 출전 여부가 7월 9일 최종 판가름 납니다.

대한체조협회는 이날 회의를 열어 양학선의 대표 선발을 확정합니다.

양학선은 12∼13일 경북 문경 국군체육부대에서 끝난 올림픽 대표 선발전에서 조건부로 대표에 발탁됐습니다.

오른쪽 다리 햄스트링 부상 재발 우려 탓에 양학선은 제대로 도마 기술을 실행하지 못했고 자연스럽게 점수도 기대를 밑돌았습니다.

협회 경기력향상위원회는 선발전 직후 류성현(19세·한국체대), 이준호(26세·전북도청)와 김한솔(26세·서울시청) 등 선발전 1∼3위를 차례로 단체전에 출전할 국가대표로 먼저 뽑고, 양학선을 조건부로 추가했습니다.

양학선이 2012년 런던올림픽 도마에서 한국 체조 사상 최초로 올림픽 금메달을 획득했고, 여전히 세계 정상급 기량을 지녔기에 실력을 입증하도록 기회를 주자는 의견이 우세했습니다.

이어 도마의 '비밀병기' 신재환(23세·제천시청)과 선발전 4위 이정효(24세·포스코건설)를 추천 후보 1, 2번으로 정했습니다.

양학선이 남은 기간 충북 진천 국가대표선수촌에서 자신의 이름을 딴 난도 6.0점짜리 '양학선'(양 1) 기술을 제대로 펼치면 태극마크를 답니다.

그러나 기술을 정상적으로 구사하지 못하면 9년 만의 올림픽 복귀는 물거품이 됩니다.

아무리 양학선이 우리나라 체조 선수 중 올림픽 메달에 근접한 후보라도 대회에 출전할 최고의 몸을 만들지 못한 선수를 국가대표로 선발하면 공정성과 형평성이 크게 훼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형욱 남자 기계체조 대표팀 감독은 23일 "양학선이 허벅지 근육통 트라우마를 떨쳐내고 훈련 속도를 올리고 있다"며 "다음 주부터 '양 1'기술을 뛸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이어 "의학적으로 허벅지 쪽에 문제는 없는 만큼 양학선이 남은 기간 도마까지 뛰어가는 달리기의 폭발력을 높인다면 충분히 제 기술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습니다.

신 감독은 양학선의 훈련 영상을 찍어 7월 9일 회의 때 체조협회 임원들에게 보여줄 계획입니다.

신 감독은 또 23∼26일 카타르 도하에서 열리는 국제체조연맹(FIG) 월드컵 대회에서 개인 자격으로 도쿄올림픽 도마 출전권에 도전하는 신재환이 무난히 티켓을 손에 넣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SBS

FIG 월드컵 대회 참가 차 카타르로 출국한 신재환(오른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재환은 FIG 도마 랭킹에서 1위(85점)를 달리고 있는데 2위 요네쿠라 히데노부(일본·75점)가 도쿄행 최대 경쟁자입니다.

신 감독은 "현지에서 보내온 훈련 영상을 보니 신재환의 높이와 기술이 요네쿠라보다 한 수 위"라며 "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신재환이 도마 랭킹 1위를 지켜 도쿄올림픽에 출전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습니다.

양학선이 조건부 꼬리표를 떼고, 신재환이 티켓을 획득하면 남자 기계체조는 둘을 포함해 도쿄올림픽에 5명을 파견할 수 있습니다.

양학선이 끝내 낙오한다면 추천 2번 후보인 이정효가 단체전 멤버로 도쿄올림픽에 갑니다.

(사진=대한체조협회 제공, 연합뉴스)
권종오 기자(kjo@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