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25세 靑 비서관이 불 지핀 ‘공정 논란’… 김용태 “청년들 허탈함 생각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성토 글 이어져… 野 “청년 마음 아닌 분노 살 뿐”

이철희 “朴, 누구 ‘찬스’ 아냐… 충분히 자격 있다 생각해 부탁한 것”

세계일보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가 1996년생 박성민(25)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을 최연소 비서관으로 발탁한 것을 두고 역풍이 거세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박 비서관 임명에 대해 “청년 문제는 청년 당사자의 고민이 반영되면 좋겠다는 취지에서 시작된 것”이라며 “여야 공히 정부도 청년 문제에 깊이 고민하고 있다는 시그널로 읽어주면 좋겠다”고 밝혔으나, 이런 바람과는 다른 양상으로 분위기가 흘러가고 있다.

험난한 취업 시장에 뛰어든 적 없고, 정책 제안 등 뚜렷한 성과가 없는 박 비서관의 임명 자체가 청년들의 역린인 ‘공정’ 문제를 건드리며 청년 분노만 자극했다는 반응이 나온다.

국회에서 일하는 A씨는 22일 ‘여의도 옆 대나무숲’에 “모 전 최고위원의 청년비서관 발탁 소식을 듣고는 배가 아프다”라고 노골적인 반감을 표시했다. 그는 “청년비서관 문제의 본질은 다른 곳에 있다. 상대적 박탈감”이라면서 “여당 전 당대표가 파격 인사랍시고 데려온 최고위원이 과연 어떤 성과를 냈는가. 청년들 살림살이가 좋아졌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저 기존 정치인들을 따라 하기에 급급한 모습이었다”라며 “관운만 잘 맞으면, 줄만 잘 타면 큰 노력 없이도 출세하는구나 하는 생각만 들게 할 뿐”이라고 했다.

세계일보

여의도 옆 대나무숲 게시판에 올라온 글. SNS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비서관이 다니는 고려대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도 박탈감과 허탈감을 느낀다는 게시글들이 다수 올라왔다. “나는 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고 있나”, “화가 치민다”, “그가 2030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나” 등 부정적인 반응이 대부분이다. 이한상 고려대 경영대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박성민씨가 좋은 성품을 가진 것과는 별개로 2030을 만나면 듣는 삶의 고단함과 불평을 얼마나 뼛속 깊이 문제로 인식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고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2018년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회 운영위원에 임명돼 정계에 입문한 박 비서관은 2019년 민주당 공개 오디션을 통해 청년 인재로 선발돼 민주당 청년대변인을 맡았다. 이어 2020년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으로 파격 발탁해 화제를 모았다. 박 비서관은 강남대 국어국문학과 2학년 수료 후 고려대 국어국문학과에 편입해 재학 중인데, 비서관으로 재직하는 동안 휴학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박 비서관은 1급 공무원 상당의 대우를 받게 된다. 부지사, 광역시 부시장, 고등법원 부장판사, 군의 준장·소장과 동일한 의전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봉은 각종 수당을 더할 경우 5000만원 이상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일보

박성민 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페이스북 캡처


야권도 청와대의 박 임명관 임명을 두고 비판을 쏟아냈다.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박 비서관 임명 관련 “평범한 청년들이라면 평생을 일해도 올라가기 힘든 청와대 1급 비서관 자리에 25세의 민주당 전직 최고위원 출신을 임명한다고 국민들의 분노와 좌절이 사그라지지 않는다는 점을 알아야 할 것”이라면서 “허울 좋은 이벤트성 정치를 멈추고, 기회의 박탈 앞에 한탕을 꿈꿀 수밖에 없는 청년들의 허탈함을 생각해야 할 때”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보좌진협의회(국보협)은 성명서를 통해 “이런 식의 인사는 청년들의 마음을 얻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분노만 살 뿐”이라고 직격했다. 국보협은 “대한민국의 일반적인 청년들은 대학교를 졸업한 후 석·박사를 취득하더라도 취업의 문을 넘기 어렵다”며 “행정고시를 패스해 5급을 달고 30년을 근무해도 2급이 될까 말까 한 경우가 허다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고위원 지명 당시에도 파격이라며 주목을 받았으나 그가 내놓은 청년정책이나 메시지는 단 한 건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국보협은 “실력이 없으면 그가 ‘대한민국 청년’으로서 상징성이라도 있어야 한다”며 “파격은 격을 깨드리는 것이 파격이다. 이번 인사는 아예 격이 없는 경우로 여겨질 뿐”이라고 비판 수위를 끌어올렸다.

국보협의 비판에 대해 이 정무수석은 전날 MBC라디오에서 “동의하기 어렵다”고 반박했다. 그는 “갑자기 누구 ‘찬스’ 써서 데려온 게 아니라 박 비서관도 당에서 활동했고, 사회적 활동하면서 평가, 검증받은 사람이라 충분히 자격 있다고 생각해 저희가 부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자리는 정무직이기 때문에 임기가 정해져 있지 않았고, 문재인 대통령 임기 때까지 하는 거라 길어도 1년이 채 안 되니 그런 점을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런 해명에도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