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법세련, '윤석열 X파일' 최초 작성자·송영길 대표 檢고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서민선 기자

노컷뉴스

이종배 법치주의 바로세우기 행동연대(법세련)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의혹을 담은 이른바 'X파일'의 작성자와 "윤 전 총장 관련 파일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고발하기 위해 민원실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측근 의혹을 담은 이른바 'X파일'의 작성자와 "그 동안 윤 전 총장의 수많은 사건의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발언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검찰에 고발당했다.

23일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은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 불상의 X파일 최초 작성자는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송 대표는 X파일을 작성하도록 지시를 내렸을 가능성이 있어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법세련 이종배 대표는 "X파일을 봤다는 공감과 논쟁센터 장성철 소장과 장진영·신평 변호사의 의견을 종합하면 X파일은 불순한 정치적 목적으로 작성된 지라시 수준의 허위 문서임이 명백하다"며 "이를 작성해 유포한 행위는 명백히 윤 전 총장과 가족의 명예를 훼손한 범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는 윤 전 총장 관련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주장했고, 장 소장은 파일이 여권 쪽에서 작성된 것으로 들었다고 했으므로 종합하면 X 파일이 송 대표의 지시로 작성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는 명백히 권한을 남용해 작성자로 하여금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경우"라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장 소장은 지난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X파일을 입수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파일 입수 경위에 대해 '정치권에서 정보에 되게 능통한 10년 이상 된 분이 줬다', '여권 쪽에서 만들어 진 것' 등의 발언을 했다.

이어 장진영 변호사는 CBS 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에 출연해 "내용이 지라시 수준"이라고 발언하는가 하면, 신 변호사 또한 본인 페이스북에 "시중에 떠도는 X파일을 봤다. 저질스럽기 짝이 없는 인신공격으로 가득 채워진 것"이라는 글을 올렸다.

이 대표는 "대선 주자에 대한 검증은 필수라 할 수 있지만 검증을 빙자해 허위사실로 후보자와 그 가족들의 인격을 말살하고 유언비어와 흑색선전으로 유권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은 검증이 아니라 결코 용납될 수 없는 비열한 정치 공작"이라며 "누가 무슨 이유로 X파일을 작성해 유포했는지 반드시 그 실체를 밝혀내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전날 이상록 대변인을 통한 입장문에서 "최근 출처 불명의 괴문서에 연이어 검찰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보도된 것은 정치공작의 연장선이 아닌지 의심된다"며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이라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