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美, 흑해 연합훈련에 한국 초청…한국군 "불참"

댓글 1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시 브리즈' 훈련 장면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미국과 우크라이나 해군이 흑해에서 벌이는 다국적 훈련에 한국을 초청하고 자료에 한국을 참가국으로 표기했으나, 해군은 참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23일 군 당국에 따르면 미국은 최근 우크라이나를 통해 한국에 다국적 연합해상훈련 '시 브리즈'(Sea Breeze 21)에 참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미 해군 6함대사령부가 지난 21일(현지시간) 발표한 공식 보도자료에도 한국이 참가국으로 표기돼 있다. 이 훈련은 오는 28일부터 내달 10일까지 흑해에서 열린다.

6함대사령부는 홈페이지에서 "올해는 병력 5000명, 함정 32척, 항공기 40대, 특수작전 및 다이빙 팀이 참가할 예정으로, 이 훈련 역사상 가장 많은 참가국인 6대륙 32개국이 참여한다"라고 밝혔다.

한국 국방부와 해군은 우리 군이 훈련에 초청받은 사실은 있다면서도 "해당 연합훈련에 참가 및 참관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한국은 그동안 이 훈련에 참관 자격으로도 참여한 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일보

미 해군6함대사령부가 발간한 시 브리즈 자료에 한국이 참가국으로 표기돼 있다. [미 해군 6함대사령부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의 훈련 불참 결정 배경에는 지정학적인 러시아와의 관계뿐만이 아니라 흑해에까지 함정을 보낼 여건도 고려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 훈련은 러시아를 견제하려는 조치라고 군사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에 속했던 크림반도를 병합한 뒤 우크라이나와 심각한 갈등 관계에 있다. 이에 흑해 등 자국 국경 인근에서 펼쳐지는 미국과 나토군의 연합훈련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 훈련은 미 해군 6함대사령부가 주도하는 것으로 1997년부터 이어져 왔다. 훈련 기간 상륙작전을 비롯해 육상 기동전, 수중침투, 대잠수함전, 수색·구조 작전 등이 진행된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