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美, 北 김여정 발언에도 조건없는 대화 제안 불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가 북한과의 대화 기대를 일축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대미 담화와 관련해 조건 없는 대화 제의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22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 방송 보도에 따르면 미 정부 당국자는 김 부부장의 발언과 관련해 “우리는 북한의 핵 프로그램 도전을 다루기 위해 북한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이 미 정부 당국자는 김 부부장의 최근 대미 담화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우리는 그 발언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외교에 대한 우리의 관점은 변하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전제조건 없이 언제 어디서든 만나자는 우리의 제안은 변함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궁극적으로 우리는 북한이 우리의 제안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기를 바란다”며 “우리는 이런 발언에 이어 앞으로의 잠재적인 경로에 대한 더욱 직접적인 소통이 뒤따를지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당국자는 이어 “우리의 정책은 적대가 아니라 해결을 목표로 한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달성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미국의 대북 정책은 미국과 동맹들, 파병된 군인들의 안보를 강화하는 실질적 진전을 이루기 위해 북한과의 외교에 열려 있고 북한과의 외교를 모색할 세밀하게 조율된 실용적인 접근법을 취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은 그런 궁극적 목표를 향한 외교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며 “그 과정에서 진전을 이루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실용적인 수단에 대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국무부도 외교적 해결 의지에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전화 브리핑에서 김 부부장의 담화가 외교에 대한 미국의 견해를 바꾸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으로 인한 도전을 다루기 위해 북한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며 최근 북한과 아무런 조건 없이 언제 어디서든 만나자고 한 성 김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의 발언도 거듭 상기시켰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