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도쿄올림픽 이제 딱 한달, 확진자 다시 늘고 있다…日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황시영 기자]
머니투데이

일본 도쿄 시내 빌딩에서 시민들이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메인스타디움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고 있다./사진=AFP


코로나 대유행으로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1년 연기돼 개최하게 된 일본 도쿄올림픽이 앞으로 꼭 한달 뒤에 열린다. 도쿄올림픽은 다음 달 23일 개막해 8월 8일까지 열린다. 또 패럴림픽은 8월 24일부터 9월 5일까지 열린다. 문제는 코로나19 상황이다.


전문가 "도쿄 신규 확진 100명 이하로 떨어져야"

NHK와 BBC에 따르면 최근 일본의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는 평균 약 1400건을 기록하고 있다. 이는 최고치를 찍었던 5월 중순 6000여 명 수준에 비하면 크게 줄어든 수치다.

전문가들은 올림픽을 안전하게 치르기 위해서는 도쿄의 일일 확진자 수가 100명 이하로 떨어질 필요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도쿄도 보건당국은 일일 확진자가 22일 기준 최근 7일간 하루 평균 405.9명으로 앞선 주보다 30명(8.0%) 늘었다고 밝혔다.

NHK에 따르면 도쿄도에서는 22일에는 435명이 코로나19에 새로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1주일 전보다 98명이 늘었다. 3일 연속으로 앞선 주 같은 요일의 수치를 넘어섰다. 22일 사망자수는 5명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 21일 올림픽 개최지 도쿄도 등에 내려진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했다. 오키나와현만 계속 유지됐다.

다만 도쿄도 등 7개 지역에는 긴급사태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중점조치)'를 내달 11일까지 적용한다. 긴급사태 조치에서 그보다는 조금 완화된 조치로 전환한 셈이다. 일본 정부는 올림픽과 관련이 없는 감염 상황에 따른 조치라고 밝혔다.


더딘 백신 접종률…국민 16%만 한 차례 이상 맞아

감염률이 높아지자 도쿄와 오사카에서는 집단 백신접종 캠페인이 시작됐다. 하지만 지금까지 전 국민의 약 16%만이 백신을 접종했다. 이는 폭발적인 코로나19 감염세를 보였던 인도 내 1차 접종을 마친 사람들과 거의 같은 비율이다.

영국, 미국, 독일에서 인구의 절반 이상이 1차 접종을 마친 것과 비교된다.

일본은 대부분의 선진국보다 늦은 2월에야 사람들에게 백신을 접종하기 시작했다. 화이자 백신이 몇 달간 일본에서 유일하게 승인된 백신이었는데, 이는 일본 후생노동성이 일본인을 대상으로 백신 임상을 따로 진행해 승인하는 절차를 거친 데 따른 것이다. 지난 5월에는 모더나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승인됐다.

더딘 백신 접종이 문제가 되면서 일본은 치과 의사, 구급대원, 의료 기술자 등도 백신을 접종할 수 있도록 규정을 완화했다. 그동안은 의사와 간호사들만이 백신접종을 할 수 있었다. 이 조치 덕분에 이달 초에 비해 최근 일일 백신접종 횟수는 2배로 늘어나기도 했다.

백신 확보량은 충분하다. 일본은 현재 화이자,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백신을 3억 회분 이상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일본의 전 국민을 접종하기에 충분한 수량이다.


스가 "올림픽 관중 수 최대 1만명, 유연히 대응"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경기장 관중 수를 유연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22일 NHK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이날 집권 자민당 간부회의에서 "도쿄 대회(올림픽)의 관중 상한 수에 대해 임기응변으로 유연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그의 이번 발언은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개막식만 2만명을 수용하는 방안과 경기장 주류 판매 허용을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이 보도되자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앞서 지난 21일 일본 정부는 도쿄도,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등과 5자 회의에서 경기장 수용 정원의 50% 안에서 최대 1만 명까지 관중을 수용하겠다고 최종 결정했다. 하지만 개막식에는 스폰서, 관계자 등을 포함해 2만명을 수용하는 방안이 조정되고 있다.

코로나19 담당인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재정·재생상은 "감염 위험을 가능한 줄이는 일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선 백신 접종을 가속화하고 원활히 진행하면서 검사를 확충하겠다. 감염 확산을 억제하는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텔레워크(재택근무) 추진과 오봉(추석에 해당하는 일본의 명절)에 집중되기 쉬운 휴가 분산을 다시 경제계에 부탁해 7월부터 8월까지 도쿄도의 인파를 줄이는 대처를 진행하겠다"고 설명했다.

황시영 기자 apple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