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괴문서에 집권당 개입했다면 불법사찰”

댓글 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X파일 논란에 정면 반박

“국민 앞에 거리낄 것 없다”

정치권 “윤 측, 딜레마 빠질 수도”

구체적 내용 무대응 땐 의혹 확산

대응하면 검증 국면으로 옮아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자신과 가족을 겨냥한 ‘X파일’ 논란에 대해 “거리낄 게 없다”며 정면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은 22일 오후 입장문을 통해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출처 불명의 괴문서로 정치 공작을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 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 사찰”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X파일 논란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25일 “윤석열의 수많은 사건에 대한 파일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면서 촉발됐다. 이어 야권 출신의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지난 19일 “얼마 전 파일을 입수했다.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고 해 논란이 확산됐다. 이후 정치권엔 윤 전 총장과 그 가족에 대한 출처 불명의 문건 및 지라시(정보지)가 나돌고 있다.

윤석열 “검찰발 미확인 보도까지 나와, 정치공작 의심”

중앙일보

윤석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한 언론이 보도한 장모 관련 의혹에 대해선 “법과 원칙에 따라 누구나 동등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고 가족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검찰 재직 시에도 가족 사건에 일절 관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다만 최근 출처 불명의 괴문서에 연이어 검찰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보도된 것은 정치 공작의 연장선상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덧붙였다.

실체 혹은 사실 여부와 무관하게 윤 전 총장 관련 X파일이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앞으로 윤 전 총장이 이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까지 X파일에 관해 알려진 건 각각 4월 말과 6월 초에 10쪽 분량으로 작성돼 모두 20쪽 분량의 문건이란 정도다.

윤 전 총장의 부인 김건희씨와 장모 최모씨를 둘러싼 각종 소문은 이미 인터넷에서 파다하게 돌고 있던 상황이었다. 특히 친여권 성향의 누리꾼들은 유튜브나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통해 무차별 의혹 제기를 하고 있다. 김씨와 최씨를 둘러싼 의혹을 제기하는 일부 영상에선 진행자 등이 “정확한 사실은 알 수 없다. 사실을 가리려면 고소하라”는 주장까지 하고 있다.

명예훼손을 이유로 형사 고소를 하거나 손해배상을 청구하면 수사나 재판 과정에서 오히려 문제가 부각돼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간다는 계산이다. 이런 상황에서 장 소장이 X파일 문제를 꺼내면서 그동안 온라인에 머물던 의혹이 제도 정치권까지 진입하게 됐다.

윤 전 총장 입장에서 첫 시험대는 27일께로 예정된 정치 참여 선언식이 될 것이다. 자신의 정치적 비전이나 각오 등을 밝힌 뒤에 취재진과 질의응답이 이어질 때 관련 질문이 집중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관건은 구체적 사건이나 행위 등에 대한 의혹 제기가 있을 때 윤 전 총장 측이 대응하느냐, 하지 않느냐다. 현재 X파일 문제는 의혹에 구체성이 없기 때문에 해명에도 구체성이 필요 없지만 내용이 있는 의혹이 제기될 경우 해명을 요구받게 된다. 만일 그럴 경우 대응을 안 하면 의혹이 확산하게 되고, 대응하게 되면 검증 국면으로 옮아가게 되는 일종의 ‘딜레마 상황’에 빠질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다.

그런 만큼 야권 관계자들의 견해도 엇갈린다. 네거티브 대응 경험이 있는 국민의힘 관계자는 “작은 의혹이 나왔을 때 초반에 제대로 대응을 안 하면 의혹은 계속해서 나오게 된다”며 “해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하는 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에 다른 관계자는 “윤 전 총장이 해명해 봐야 공세를 펴는 쪽의 페이스에 휘말릴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여권 1위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정치 세계에 좀 일찍 들어오고 또 유사한 경험을 많이 한 입장에서 조언을 좀 드린다”며 “내 경험으로는 있는 사실을 다 인정하고 잘못한 건 잘못했다고 사과하고, 부당한 건 부당하다고 지적해서 정면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윤 전 총장은 이날 최지현(사법연수원 32기) 변호사를 임시 부대변인으로 선임했다. 최 부대변인은 서울대 사법학과를 졸업했다. 2003~2011년 김앤장에서 일했고 현재 변호사 활동은 하지 않고 있다. 최송현 전 KBS 아나운서의 언니다.

허진·김기정 기자 b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